에어버스, 오는 2035년 목표 개발중인 수소 항공기 시대 대비

대한항공과 에어버스, 인천공항이 수소항공기에 대비해 항공 수소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낸다 / ⓒ인천공항
대한항공과 에어버스, 인천공항이 수소항공기에 대비해 항공 수소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낸다 / ⓒ인천공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대한항공과 에어버스, 인천국제공항이 미래 탄소중립 수소 항공기 시대에 대비, 국내 항공업계 수소 인프라 구축에 한걸음 다가선다.

대한항공은 지난 9일 인천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옥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에어버스 코리아, 에어리퀴드 코리아와 '항공업계와 공항의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가 오는 2035년까지 수소 연료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상용화하겠다는 마일스톤에 발맞춘 것으로 수소 항공기가 가져올 항공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대한항공이 선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협약은 각사가 미래 수소 항공기 시대에 대비, 공항 수소 인프라 개발, 공항 수소 로드맵 구축, 수소 지상조업 체계 등의 부문에서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대한항공은 수소 항공기 운항에 대비해 지상조업·정비·운항 등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부문에서, 인천국제공항은 공항시설 부문에서 연구·개발을 하게 된다. 

또한 에어버스는 한국 지역 수소 항공기 수요를 분석하게 되며, 에어리퀴드는 항공업계 수소연료 도입에 대한 로드맵을 구축하는 역할을 각각 하게 된다. 

이수근 대한항공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여타 산업군 대비 상대적으로 수소 도입이 늦은 항공업계와 공항 시설의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구축 체계 마련을 위한 상징적인 출발점”이라면서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탄소중립과 한국 수소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