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허위, 왜곡, 과장된 주장 반복” 발끈

김용철 변호사가 지난 11월26일 기자회견에 폭로한 ‘삼성 비리 8대 의혹’은 어떤 것일까.
삼성그룹의 해외비자금 조성사례에서부터 비자금을 이용한 삼성 오너 일가의 미술품 구입 의혹, 분식회계와 회계법인의 불법행위 등이 총망라 되어 있다. 삼성그룹은 이 같은 김 변호사의 추가 폭로에 대해 ‘허위, 왜곡, 과장된 주장’이라며 법적대응 의지를 밝혔다.

삼성 비리 8대 의혹 무엇?

김 변호사 주장에 따르면 첫 번째는 삼성그룹이 계열사를 통해 해외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게 핵심이다. ‘메모랜덤’이라는 삼성 내부문건을 그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이 문건이 삼성물산이 각각 런던, 타이페이, 뉴욕 등 3개의 해외지점과 체결한 ‘비자금 조성 합의서’라는 게 김 변호사의 주장이다.

문건의 내용을 보면 삼성그룹의 해외 비자금 조성방법은 이렇다. 삼성물산이 산 장비를 1백원이라고 가정할 때 삼성물산을 이 장비를 SDI에 1백20원에 팔아 1원은 삼성물산이 대행수수료 수입으로, 19원은 비자금으로 조성됐다는 것이다.
김 변호사는 “지난 2000년 경 퇴사한 SDI 구매담당 부장이 이 서류로 삼성을 협박하자 김인주 사장이 의논해와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렇게 조성된 비자금이 사용된 것이 두 번째 의혹이다. 이런 비자금의 용처에 대해 김 변호사는 “이건희 회장의 부인 홍라희 여사와 신세계그룹 이명희 회장, 이재용씨의 빙모인 박현주씨(대상그룹) 등이 2002년부터 2003년에 걸쳐 고가의 미술품 구입 대금으로 6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미술품 구입 대금을 미술품 거래상인 서미갤러리(관장 홍성원) 등에 지급하도록 했고, 비자금 관리는 구조본 재무팀이 했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는 중앙일보의 위장계열분리 의혹이다. 삼성그룹에서 계열분리된 중앙일보가 사실은 이건희 회장이 중앙일보 지분을 홍석현 회장 앞으로 명의신탁하는 방식으로, 중앙일보 주주명의자는 홍석현 회장으로 하되, 의결권 행사는 이건희 회장이 한다는 내용이라는 주장이다.
김 변호사는 “1999년 김인주 사장이 이런 내용의 주식명의신탁계약서를 비밀리에 나에게 써달라고 해서 써줬다”고 폭로했다.

네 번째 의혹은 분식회계와 관련된 내용이다. 삼성중공업 2조원, 삼성항공 1조6천억원, 삼성물산 2조원, 삼성엔지니어링 1조원, 제일모직 6천억원을 분식회계 처리 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감리회계를 맡은 삼일회계법인은 향응을 제공받고 사실과 다르게 적정의견을 주었다고 김 변호사는 주장했다.

다섯 번째는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불법행위 의혹이다. 이건희 회장이 자녀들에 대한 불법적인 승계와 관련된 내용 대부분을 국내 최고의 로펌으로 꼽히는 김앤장 법률사무소가 관여했는데, 에버랜드 전환사채 발행 당시에도 에버랜드 이사회 소집 자체가 없었다는 점과 그룹 차원에서 전환사채 발행을 주도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허위사실을 조작하는데 적극 가담했다는 게 주장의 골자다.

이건희 회장 일가의 차명자산 보유와 관리가 여섯 번째 의혹이다. 이건희 회장 일가가 자산 중 상당 부분을 이학수 부회장, 김인주 사장, 최광해, 최주현, 장충기, 이순동, 이우희, 노인식 등 관계사 사장단 대부분의 명의로 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명관, 이수빈, 이필곤 등 전 회장단과 황영기 전 삼성증권 사장 명의로도 운용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일곱 번째는 삼성자동차 법정관리기록 불법폐기 의혹이다. 김 변호사는 “삼성차가 파산할 때 종업원들이 회사를 점거하고 서류를 태웠는데, 예금보험공사 조사단이 분식회계서류를 계속 발견해 이학수 부회장의 형사책임까지 거론될 정도로 심각했다”면서 “내용은 삼성차 손실이 너무 커서 서울보증의 보증을 받을 수 없게 되자 대형적자가 난 것을 약간의 흑자가 난 것으로 분식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여덟 번째 의혹은 시민단체 동향 및 주요 인사 인맥 관리에 맞춰졌다. 삼성이 정치인, 언론인, 공무원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에 대해서도 항상 동향을 파악하고, 유사시 매수, 회유하기 위해 인맥관리명단을 작성해 두었다는 것이다.

김 변호사는 그 근거로 인맥관리명단을 제시했는데,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의 법조인 인맥 현황을 정리한 자료로 핵심지인, 사시동기, 대학동기 등을 기록한 인맥지도라고 주장했다.

‘허위 주장 반복한 것일 뿐’

삼성그룹은 이 같은 김 변호사의 폭로에 대해 ‘허위, 왜곡, 과장된 주장을 거듭한 것에 불과하다’면서 법적대응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해명자료를 내고 8대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삼성은 “전현직 임직원들에게 확인한 결과 비자금 조성은 없었다. 미술품 구입은 미술관에서 구입할 경우 미술관 자금으로, 홍라희 관장이 개인적으로 구입할 때는 개인자금으로 구입했다. 중앙일보는 홍석현 회장이 1999년 4월 개인자금으로 주식을 취득, 계열분리됐고, 명의신탁계약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분식회계나 향응접대는 있을 수 없다. 김앤장 법률사무소에 의뢰한 사안도 적정한 변론을 받고 이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급해 왔다. 차명관리는 김 변호사의 추측에 불과하다. 삼성차 관련 서류를 소각한 사실이 없다. 인맥관리 리스트를 만든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