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김오수, 성남FC 무마 사건 공동 주연 아닌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이 성남FC  불법 후원금 수사 무마 의혹에 대해 항의를 하기 위해 3일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이 성남FC 불법 후원금 수사 무마 의혹에 대해 항의를 하기 위해 3일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 / 이강산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던 당시 자신이 구단주인 성남FC에 후원금을 보낸 성남시 관내 기업들에 인허가를 내주는 등 특혜를 줬다는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친여 검사들에 의해 방해 받은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야권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원내지도부 연석회의에서 “김오수 검찰총장이 여론의 비판을 의식해서 말로는 (성남FC 의혹 부실수사 논란을) 조사하라고 지시했지만 사실은 셀프 면죄부를 얻기 위한 쇼였다. 김 총장 역시 성남FC 수사 무마 사건의 공동 주연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후보의 대학 후배로서 친정권 인사로 정평 난 신성식 수원지검장이 대검찰청에 보낸 보고서엔 수사무마 일지가 쏙 빠졌다. 수사 무마 당사자인 박은정 수원지검 지청장이 경위 보고서 수정했다는 언론 보도까지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지난해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던 성남지청 수사과가 금융정보분석원에 자료 조회를 요청했으나 김 총장이 박 지청장과 통화한 후 그 요청을 거부했다는 보도도 있다”며 “이 시장 당시 특정 재벌 기업의 상상을 초월하는 수천억대의 특혜가 주어졌고 특혜 받은 기업은 성남FC에 이례적인 수십억대 후원금을 냈다. 후원금 모집은 이 후보 측근의 조카가 맡았고 후원금 중 일부는 성남시 체육단체에 들어가 현금으로 인출됐다고도 한다. 정경유착, 특가법상 뇌물 의혹 등 수사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중대한 사안인데도 친정권 정치 검사들은 보완수사 뭉개기에만 급급하고 있는 게 오늘의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남FC 후원금 역시 특검으로 그 진실을 밝혀야 한다. 이런 검찰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는 게 진짜 민심”이라며 이 후보에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는데, 한 발 더 나아가 권성동·유상범·장제원·전주혜·조수진 등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같은 날 수사 방해 의혹의 중심에 선 박 지청장에게 사퇴를 촉구하고자 수원지검 성남지청을 직접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실제로 박 지청장은 성남지청 수사팀이 성남FC 관련 자금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로 한 금융정보분석원 자료 조회에 대해서도 조회 의뢰를 차장검사 전결에서 지청장 전결로 변경하고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할 때도 중요 사안의 경우엔 지청장에게 결재 받도록 규정을 바꾼 것으로 알려져 수사 방해 의혹을 받아 왔는데, 박하영 성남지청 차장검사는 이 같은 박 지청장의 행위에 지난달 25일 검찰 내부망에 글을 올리고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 지청장은 박 차장검사가 성남FC 재수사 필요성을 수차례 보고했지만 번번이 재검토하며 정당한 수사를 방해했고 심지어 대검이 지시한 수사무마 의혹 보고서마저 박 지청장 본인이 고쳤다고 한다.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수사방해”라며 “박 지청장이 재수사 요청을 무시하고 지키려 했던 게 무엇인지는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 이 후보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제2의 대장동 의혹”이라고 이날 수원지검 성남지청 청사 앞에서 박 지청장을 압박했는데, 박 지청장과의 면담이 사전 협의가 안 됐다는 이유로 청사 입장을 지청 직원들이 거부함에 따라 박 지청장과의 만남은 끝내 이뤄지지 못했다.

 

그러자 검찰 출신인 유상범 의원은 “검찰은 진실규명을 회피하는 집단으로 전락했다. 이제는 검찰이 아닌 견찰이란 비난을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국민에 보여질 것”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으며 같은 당 전주혜 의원도 “지난 5년간 정권에 충성하는 검사들로 채워졌고 오늘 비친 모습이 바로 검찰의 현주소다. 수사 무마는 제2의 사법농단”이라고 한 목소리로 검찰을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보수 변호사 단체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도 이날 “검찰이 전대미문의 직무유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김 총장과 성남FC 후원금 수사팀 지휘부인 박 지청장 등을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으며 오후에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민원실을 찾아가 고발장을 직접 제출해 공수처가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성남FC 의혹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성남시 정자동 일대 두산그룹·네이버·차병원 등 6곳의 기업에 인허가를 제공하는 대신 자신이 구단주인 성남FC 후원금 및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여원을 받았다는 내용의 의혹이다.

영상취재 / 이강산 기자.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