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 매출 6.8조원, 영업익 1.3조원…전년比 각각 28.5%, 9.1% ↑
서치플랫폼·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모두 성장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네이버가 지난해 1조325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2021년 4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9277억원, 영업이익 3512억원, 실질적 현금 흐름을 나타내는 조정 EBITDA(EBITDA+주식보상비용) 483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4% 증가한 1조9277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인 3512억원을 기록했다.
2021년 연간 영업수익은 6조8176억원으로 전년 대비 28.5% 성장했고, 연간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조325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2.2% 성장한 1조9146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 8869억원 ▲커머스 4052억원 ▲핀테크 2952억원 ▲콘텐츠 2333억원 ▲클라우드 1072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2% 성장한 8869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1%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9% 성장한 4052억원을 기록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YoY 4.7배 성장했으며, 4분기 1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창출한 라이브 수도 전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46.8% 증가한 2952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글로벌 가맹점 신규 추가 등에 힘입어 10조9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연간 거래액이 1조 원을 돌파한 웹툰의 글로벌 성장 및 스노우/제페토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7.9% 성장한 2333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신규 고객 수주를 통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5.2% 성장한 1072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술 투자, 상생, 비즈니스 간 균형을 맞추며 SME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사업모델을 구축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네이버의) 브랜드 스토어는 지난해 전체 스마트폰 거래 중 10%의 비중을 차지했다”며 “매출은 전년 대비 110% 급증했다. 브랜드 스토어를 비롯해 멤버십 등을 앞세운 네이버의 커머스 부분은 기대보다 높은 성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네이버는 2025년까지 커머스 분야 시장 점유율 30%를 확보하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내세운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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