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무성 같은날 담화 내고 '美' 비판...연일 무력시위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아래 쏘아올려진 초음속미사일 시험 발사 모습 / ⓒ뉴시스-노동신문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 아래 쏘아올려진 초음속미사일 시험 발사 모습 / ⓒ뉴시스-노동신문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이 또 다시 사흘 만에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아올리며 도발을 강행했다.

14일 합참은 "북한이 이날 동쪽으로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며 "이 발사체의 사거리와 고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라고 했다.

이로써 북한은 지난 11일 극초음속 탄도미사일 발사를 자축한 지 사흘 만이자, 올 들어 3번째 미사일 도발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일과 11일 극초음속 미사일로 추정하는 발사체를 시험발사했고, 11일에는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북한의 이같은 행위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데 미국은 곧바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관여한 북한 국적 6명과 러시아인 1명, 러시아 단체 1곳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이에 북한은 14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내고 "미국은 우리의 정당한 해당 활동을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끌고가 비난소동을 벌리다 못해 단독제재까지 발동하면서 정세를 의도적으로 격화시키고 있다"면서 "미국이 기어코 이런 식의 대결적인 자세를 취해나간다면 우리는 더욱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또 다시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걸고 들어 도발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최근 우리가 진행한 신형 무기 개발 사업은 국가방위력을 현대화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맹비난을 가하며 이날도 무력시위를 이어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