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3회 부족...집중적인 검증 토론 있어야 할 것"
김기현 "대장동, 누구 말이 맞나 끝장 토론을 하자"
장성민 "어떤 이슈 다루든, 검사와 전과 4범의 토론"
원일희 "대장동 특검 피하듯 토론 피하면 용서 못해"

(좌측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7일 "법정 토론 3회는 검증하기에 부족한 횟수"라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대장동 의혹 토론'의 필요성에 대한 입장도 표명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가 특검을 같이 받고 같이 하자는 얘기 했습니다만 토론은 법정 토론 가지고는 부족하다"며 "법정 토론 이외에는 당사자 간 협의가 필요하니, 실무진이 협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이 후보와 토론을 확대하고 적극 나서겠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그는 "비위 의혹과 관련한 신상 문제, 정책 관련된 것, 또 본인이 공적 지위에서 과거에 했던 일이 있다면 그에 대한 문제점 지적 등이 다 주제가 되지 않겠나"라면서 "당연히 국민적 의혹이 많은 대장동 문제에 대해 집중적인 검증 토론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 측에서는 국민의힘 측이 대선후보 토론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나서자 한발짝 물러서는 모습도 보였는데, 앞서 전날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공보부단장은 윤 후보 측을 향해 "약간 조급하신 것 같다"며 절차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이날 원일희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토론할 생각이 있긴 하느냐"면서 "혹시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특검과 똑같은 패턴으로 토론도 피해가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원 대변인은 "이재명 후보는 '특검하자' 해놓고, 정작 민주당은 온갖 핑계로 특검법 협상을 방해하는 수법"이라면서 "(이 후보는) 특유의 말장난과 말 바꾸기와 침대축구 수법으로 특검은 시간을 끌고 있지만, TV토론까지 같은 방식으로 피한다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를 향해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며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을 포함해 토론을 할 생각이 있긴 한가. 옆에 선 들러리 내세우지 말고 이재명 후보가 직접 토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국민의힘 측은 이 후보와의 토론을 간절히 바라면서 한층 고무된 분위기였는데, 실제로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후보는 입으로만 조건 없는 대장동 특검을 하자고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그만 치고, 상설특검을 하자며 말도 안 되는 조건을 붙여 차일피일 시간을 끄는 민주당 지도부를 먼저 성토하라"며 "저와 누구 말이 맞는지 국민 앞에서 끝장 토론을 하자"고 압박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이 후보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유한기 전 개발사업본부장과 김문기 개발1처장이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것을 두고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도둑이 제 발 저린다'는 말은 딱 이럴 때 쓰는 것"이라면서 "이 후보 발언의 속뜻은 '범인은 나 이재명인데 죄를 짓지도 않은 유 전 본부장과 김 전 처장이 얼마나 억울했으면 극단적 선택을 했겠나, 검찰 수사가 정말 엉터리 같다'고 말하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늑장 수사, 부실 압수수색, 윗선 봐주기로 점철된 대장동 수사가 이 후보의 발언대로 무리를 한 것은 순전히 '그분'으로 지목되는 이 후보 본인을 비호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라며 "검찰이 수사의 기본도 갖추지 못한 '수포자(수사 포기자)'로 전락해 전례 없는 가짜 수사로 몸통을 뭉개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국민이 어디 있겠나"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에 더해 'DJ 적자'(김대중 전 대통령의 적자)라 불리던 장성민 세계와 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어떤 이슈를 다루든 기본적으로 검사와 전과 4범의 토론"이라면서 "민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북한, 환경, 복지, 교육 등 모든 토론의 기본 구도는 범죄와의 전쟁 구도다. 말 바꾸기, 정책 뒤집기도 일종의 대국민 사기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 이사장은 "(민주당은) 도대체 뭘 환영하는가. 전과 4범, '대장동 부패' 몸통, 대장동 수사 관련 2명의 극단 선택 사건, 살인마의 변호사, 조폭과의 공생 관계, 형수 쌍욕, 검사 사칭, 박근혜 (전)대통령을 존경한다고 그러더니 진짜 존경하는 줄 아느냐는 말뒤집기를 비롯해 수없는 말 바꾸기와 거짓말 시리즈를 국민 앞에 전시할 '윤 후보를 위한 이런 대박쇼'를 여당이 환영하는가"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다가올 3월 대선은 범죄와의 전쟁, 부패와의 전쟁 구도가 될 것이다. 평생을 범죄 잡는 일을 추구한 달인과 전과 4범의 맞짱 토론은 다가올 대선판을 범죄 추방 운동 캠페인으로 만들 불씨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 후보는 또 다시 토론을 피하는 말 바꾸기를 해선 안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