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40여일 만에 2300명 껑충...방역패스는 방패 역할

7일 김부겸 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뉴시스
7일 김부겸 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가 내주 국내에 도입했다.

7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 먹는 치료제가 국내에 들어온다"고 했다.

이어 " 신속히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으묘 오미크론 변이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데 우리만 해도 한 달 보름여 만에 확진자가 어느새 2,300명을 넘어섰다"고 했다.

특히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기존의 우세종인 델타 변이에 비해서 중증화율은 조금 더 낮은 것 같은데 전파 속도는 2배에서 4배까지도 더 큰 그런 무서운 변이"라며 "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 오미크론에 대응을 하려면 지금까지 해 온 이 방역체계보다 다시 속도와 효율성에 있어서 획기적인 그런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전면적으로 혁신해 검역은 해외 유입을 매주 평가하면서 위험국 중심으로 철저히 차단하고 빈틈이나 사각지대를 끊임없이 보완해 나가겠고 역학조사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총리는 "며칠 전 법원의 집행정지 결정 이후에 방역패스를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데 방역과 인권의 조화로운 균형점을 찾기 위한 사회적 논의 과정으로 이해한다"고 했다.

하지만 "방역패스는 높아진 백신 접종률을 토대로 안전한 일상 회복을 위해서 도입했던 사회적 약속으로 모든 국민이 고통받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가급적 폐하고 말 그대로 방패"라며 "이 방역패스를 둘러싼 혼란과 갈등이 장기화되면 결국 국민들께서 피해를 입게 된다"꼬 했다.

때문에 "법원은 가처분에 대한 항고심이나 혹은 본안판결을 신속히 진행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방역당국은 재판 과정에서 실증적 자료를 토대로 제도 취지를 적극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