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코로나 극복하고 일상 다시 회복하겠다는 그런 각오와 다짐"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시무식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시무식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부겸 총리는 일상회복을 위해 ‘기존 방역체계를 혁신해 더 빠르고 강해진 방역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3일 김부겸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여러분의 참여와 헌신을 바탕으로 올해는 반드시 코로나를 극복하고 일상을 다시 회복하겠다는 그런 각오와 다짐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인류가 백신과 치료제를 손에 넣고 일상회복의 길을 찾았다고 자신할 즘에 코로나는 오미크론 변이로 또다시 세계를 위협하고 있는데 일상회복에 나섰다가 잠시 멈춰선 우리에게도 새로운 도전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특히 공직사회에 “기존 방역체계를 혁신해 더 빠르고 강해진 방역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며 방역당국은 기존의 관행과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새로운 상황에 맞는 방역전력을 마련해달라”고 했다.

더불어 국민들에겐 “자율과 책임 방역의 실천을 간곡히 요청드리며 사상 초유의 감염병 위기는 각 나라마다 국민들에게 일사불란한 대응을 강요하고 있다”며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일상을 양보하고 경제적 피해가 누적되어 가는 것이 세계 공통의 현실이 되고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곧 닥쳐올 오미크론의 위기도 이러한 자율과 책임 방역으로 분명히 이겨낼 수 있다고 저는 믿는다”며 “정부가 제시하는 방역수칙을 자율과 책임 원칙하에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실천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로 인해서 세계 각국에는 경제적 격차가 심화되고 사회적 차별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데 우리는 코로나 위기 극복과 일상회복 관련해서 누구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는 포용적 회복의 길을 가야만 해 우선 정부가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취약계층 등 사회적 약자의 아픔을 치유하는 일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겠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접종 등에 있어서도 인권과 공정의 가치에 유념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