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교도소 수용자의 작품을 모아, 제36회 교정작품전시회 개최

법무부(장관 정성진)에서는 지난 10월22일부터 28일까지 7일간 경기도 문화의 전당 전시관에서 수용자와 교정공무원의 작품을 한데 모아 제36회 교정작품전시회를 개최했다.

▲ 공예부문 대상 작품, 청자철화문항아리.
이번 '교정작품전시회'는 전국 교정기관의 수용자와 교정공무원의 작품을 한데 모아 선보였으며 출푸묀 1천1백여 점의 작품 중 심사를 거쳐 3백여점을 선정, 전시 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대상을 받은 ‘청자철화문항아리’(공예부문)와 '겨울여행‘(회화부문) 등 가구, 공예, 서화, 사진 등 우수 작품은 전시 이후 판매됐다.

또한 교정행정의 역사를 테마로 구성한 「교정역사관」, 경주교도소 직원 음악동아리 「셔블 공연」, 홍익대학교 미대생들의 「페이스 페인팅」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관람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다.

정성진 법무부장관은 전시 첫날인 10월22일 전시관 개관식에 참석해 전시관을 둘러보고 작품을 감상하며 행사 관계자 등의 노고를 치하했다.

공예부문 대상인 청자철화문항아리를 제작한 허모씨(33) 등 3인은 “이 작품은 청자토로 형태를 만든 다음 유약을 입혀 건조하고 다시 철유를 입혀 건조한 후 가마에서 구워 낸 작품으로 제작 공정이 다소 까다롭다”고 설명했다.

심사원들은 "이작품은 자연적인 형태의 미와 흙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재료의 특성을 잘 표현해 나타낸 우수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 회화부문 대상 작품, 겨울여행.
또 회화부문 대상인 겨울여행을 그린 이모씨(33)는 작품 동기에 대해 “오랜 세월 가족과 고향을 떠나서 살다보니 어린시절 순수했던 모습은 사라지고 삶에 지쳐있는 내 자신을 보게 되어 어린시절의 고향으로 돌아가고픈 마음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작품은, 대지에는 아직 눈의 잔설이 남아 있으면서 나뭇가지에 봄의 싹이 돋아나는 생명력이 잘 느껴지도록 표현한 훌륭한 작품이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