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징계? 우리 당원 아니라 불가능”…김기현 “제명? 아직 의견 수렴 못해”

곽상도 의원(좌)과 (우측 상단부터 아래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재원 최고위원, 김기현 원내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곽상도 의원(좌)과 (우측 상단부터 아래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재원 최고위원, 김기현 원내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아들 논란으로 탈당한 곽상도 의원을 겨냥 “사퇴한다든지 이런 판단 안 한다면 국회윤리위원회 절차 아니면 제명 얘기가 있을 텐데”라고 압박수위를 높였다.

전날 미국에서 귀국한 직후에도 “젊은 세대 눈높이에 맞춰 가기 위해선 곽 의원이 결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던 이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도 ‘곽 의원 스스로 사퇴하는 게 맞다고 보는가’란 질문에 “당연히 그렇게 하는 게 지금 국민 눈높이에 부합할 것”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제대로 (제명까진) 진행된 경우가 별로 없지만 이번 건에 있어서 국민 눈높이에 맞게 원내 의원들의 어떤 협조 방향이 정해져 있다고 본다”며 “당을 떠나 있는 분이기 때문에 국회의원의 거취에 대해 언급하는 수밖에 없다. 아무리 우리 당 출신 의원이라고 해도 곽 의원의 거취 문제에 있어 앞으로 당이 굉장히 엄격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대표는 곽 의원 아들 관련 내용을 국민의힘에서 추석 전에 인지했다는데 빠르게 조치하지 않은 데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는 지적엔 “여러 인사에 대한 사설 정보지 형태의 내용이 돌았고 제가 받은 내용만 해도 곽 의원 아들이 받았다는 금액과 내용에 차이가 있었다”며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정보들이 돌고 있었고 제가 보고 받았던 내용만 해도 곽 의원의 이름과 더불어 서너명의 인사에 대한 의혹 제기도 같이 있었다. 사실을 검증하고 움직여야 했고 실제로 이런 정보가 입수된 경로도 정확히 파악해야 했다”고 해명했다.

이 뿐 아니라 전날 지도부 일원인 배현진 최고위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곽 의원을 장제원 의원과 묶어 “가족의 일이라고 회피하는 마음이 아니라 국민에게 끼친 실망감을 갚기 위해 자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당사자들이 탈당 등 결단했지만 국민이 보기엔 얼마나 그 지난한 과정이 심기 불편하겠나”라고 직격했으며 강민국·박대수·박성민·백종헌·엄태영·정동만·최승재 등 7명의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은 곽 의원을 겨냥 “깨끗하게 의원직을 내려놓고 수사 받길 바란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특혜 받은 사람이 있다면 여야를 떠나 모두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반면 같은 당 김재원 최고위원은 같은 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곽 의원은 아들이 받은 퇴직금 내지 위로금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라고 생각하고 있고 의원직 사퇴를 전혀 할 입장이 아닌 것으로 안다”며 “곽 의원은 오히려 이 문제 자체를 이재명 후보 측과 한 번 밝혀보려는 입장이고 법적인 투쟁을 예고하지 않았나. 곽 의원은 천화동인까지 하면 4천억원 또는 수천억원이 더 포함되는 건데 이 돈이 실제 어디로 가고 있느냐 그런 게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이 대표와 온도차 있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김 최고위원은 곽 의원에 대한 징계까지 거론한 이 대표를 겨냥 “(곽 의원은) 탈당해서 우리 당원도 아니어서 징계라든가 조치가 불가능해져버렸다. 의원 본인이 판단할 문제지 우리 당이 크게 강제력이 없다”며 “정치적 요구이지 무슨 징계 효과나 그런 의미는 아니다. 막연한, 힘없는 촉구”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일부 초선의원들의 기자회견에 대해 “그런 의견도 있다고 이해하고 있다”고만 평하면서 이 대표가 언급한 곽 의원 제명에 대해서도 “오늘 이 대표하고 의논해봐야 할 것 같다. 아직 그 점에 대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의견을 수렴해보도록 할 것”이라고 신중한 자세를 취했을 뿐 이 대표처럼 곽 의원 징계에 힘을 싣는 모습은 보이지 않아 곽 의원 거취를 두고 현재 당내 각자 생각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