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곳곳서 李 성토…이재명 “새벽에 도착해 화재 현장 챙겼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쿠팡 물류센터 화재 당시 황교익 씨(좌)의 유튜브에 출연해 창원에서 함께 떡볶이 먹방을 하고 있다. ⓒ황교익TV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쿠팡 물류센터 화재 당시 황교익 씨(좌)의 유튜브에 출연해 창원에서 함께 떡볶이 먹방을 하고 있다. ⓒ황교익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6월 17일 일어난 경기도 이천시 쿠팡 물류센터 화재 당시 황교익 씨의 유튜브 방송 출연을 강행하고 심지어 황씨와 함께 ‘먹방’까지 했던 것으로 밝혀져 도마에 올랐다.

이에 여야 가릴 것 없이 적잖은 대선주자들이 이 지사의 태도를 한 목소리로 성토했는데, 이낙연 전 대표는 20일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자세를 취하긴 했지만 이 전 대표 캠프의 배재정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이 지사는 화재 당일 (황씨 유튜브 등) 창원 일정을 강행했고 다음날인 18일 오전 1시32분에야 화재사고 현장에 도착했다. 경기도 재난재해 총책임자로서 있을 수 없는 무책임하고 무모한 행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약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시 소방관의 실종에 온국민이 가슴 졸이고 걱정하던 시점”이라며 “그런 큰 화재가 났으면 당연히 도지사는 즉시 업무 복귀해 현장을 살폈어야 한다”고 이 지사에 일침을 가했고 야권에서도 가세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의 김기흥 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재난 상황보다 먹방 유튜브가 먼저였는지 묻고 싶다. 화마와 싸우고 있는 소방관 얼굴을 한 번이라도 떠올렸다면 결코 황교익과 키득거리며 먹방은 찍지 못했을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여기에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가 도민에 대한 책임 운운하는 게 매우 가증스럽다. 이 지사에게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해당 사태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으며 하태경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그 상황에 떡볶이가 입으로 넘어가나. 이 지사는 관련 의혹에 대한 진실을 빠짐없이 밝히고 쿠팡 화재 희생자 가족들과 소방공무원들에게 공개 사과하기 바란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 발 더 나아가 또 다른 야권 대선후보인 윤희숙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민이 참혹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소식을 들으며 애태울 때 도지사가 멀리 마산에서 떡볶이 먹으며 키들거리는 장면은 싸이코패스 공포영화처럼 소름끼친다. 긴말 필요 없고 경기도지사건 대선후보건 모두 당장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황교안 전 대표까지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의 대선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자 20일 경기도는 설명자료를 통해 “이 지사는 17일 오전 경남 현장에서 ‘대응 1단계 해제’ 보고를 받은 후 오전 11시 경남과의 협약식에 참석했고 이후에도 이 지사는 행정1부지사를 화재 현장에 파견해 화재진압 상황을 살펴보도록 했다. 화재 발생 즉시 현장에 반드시 도지사가 있어야 한다고 비판하는 것은 과도한 주장이고 억측”이라며 “당초 예정된 일정을 마친 이 지사는 현장 지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고성군과의 협약 등 다음날 일정 일체를 취소하고 17일 저녁 급거 화재현장으로 출발했다. 이 지사는 재난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항변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지사 스스로도 이날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메타버스 캠프 입주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장에 재난본부장이 있고 제가 부지사도 파견하고 현장 상황을 다 체크하고 있었다. 그날 밤늦게 경남 일정을 포기하고 새벽에 도착해 현장 일정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직접 해명에 나섰는데, 그럼에도 윤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때 보고만 받았다고 고발하더니 자신은 20시간 동안 먹방만 찍었다”고 비판하고 유승민 전 의원 측 이기인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설령 당장 현장에 있지 못하더라도 국민이 지적하는 것은 물리적 이동이 아닌 공감”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황씨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 자진사퇴 이후에도 이 지사를 둘러싼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는데, 이를 바라보던 진중권 전 교수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지사를 겨냥 “누구도 화재 발생 즉시 현장에 반드시 도지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고 소방 구조대장이 진화작업 도중 실종된 상태에서 도정과는 아무 관계없는 먹방 일정을 강행한 게 적절하냐고 물었을 뿐”이라며 “황교익씨가 이낙연씨의 정치생명 끊어놓으려다 뜻을 못 이루니 이재명 후보의 정치생명 끊어놓는 쪽으로 노선을 바꾼 모양”이라고 직격해 과연 이 지사가 황씨 내정 논란보다 더 큰 이번 위기를 넘길 수 있을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