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직 개편안 확정…12일 실시, 책임경영 강화

ⓒ 뉴시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각 대표이사 산하에 중국 현지 생산·판매 법인을 둔다. 책임경영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이같은 내용의 중국 조직 개편안을 확정하고 오는 12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중국 내 생산·판매를 담당하는 현지법인인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는 각각 현대차와 기아 대표이사 산하로 재편된다.

기존 중국사업은 중국전담 조직·인원을 중심으로 독자적으로 운영돼 왔다. 글로벌 사업 선순환과 실적 반등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에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전사 차원에서 투입할 수 있는 조직 기반을 갖추자는 취지다.

중국 전동화 전략의 핵심인 연구개발과 상품 부문도 본사 연구개발본부와 상품본부 책임 체제로 전환한다.

현대차·기아는 중국에서 2030년까지 총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완비해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시장의 선제 대응을 위해 수소사업 등 신사업 추진과 대관, 그룹사 지원 등의 현지 지원부문은 중국 지주사(HMGC)가 담당하게 된다.

중국 시장에서 현지 지원 역할이 증가한 점 등을 고려해 본사와 중국 지주사간 역할과 권한을 명확히 하는 방향으로 개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