씻을 수 없는 통한을 남긴


영화 ‘화려한 휴가’로 1980년 5월 광주에 대해 또 다시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5월18일부터 27일까지, 열흘 동안 광주시내 한복판에서 전두환이 저질렀던 그 끔찍하고 처절했던 민족학살극은 27년의 세월이 흘렀건만 여전히 ‘살아있는 현장’으로서 우리들을 전율케 하고 있다. <시사신문>은 윤재걸, 당시 동아일보 기자의 무삭제 원본 ‘도큐멘터리-光州, 그 비극의 10일간(3백50매)’을 통해 1980년 5월 ‘작전명령-화려한 휴가’로 야기된 광주민주항쟁의 발단과 그 비극적 최후를 지상에다 온전히 펼쳐보려 한다. 그날 숨져간 민주영령들께 다시 한 번 명복을 빌면서, 독자 제현의 일독을 바라마지 않는다.

계엄군이 시내에 진입한다는 소식에 접한 시민들은 아침부터 도청 앞 광장으로 모여들었다. 오전 10시 경 3만여명의 시민이 모이자 자발적으로 ‘임시 민주수호 범시민궐기대회’를 개최, 시민들은 “계엄군들이 협상을 위반하고 있다”면서 <전언론인에게 보내는 글>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보내는 글> 등을 채택했다.

임시 민주수호 범시민궐기대회 개최

▲ 점심시간 무렵 궐기대회가 끝난 후 시민들은 대형 태극기를 앞세운 채, 전남대 스쿨버스와 1천여 명의 고등학생을 선두로 하여 참석한 시민 전원이 시가행진에 돌입했다.
점심시간 무렵 궐기대회가 끝난 후 시민들은 대형 태극기를 앞세운 채, 전남대 스쿨버스와 1천여 명의 고등학생을 선두로 하여 참석한 시민 전원이 시가행진에 돌입했다. 시위군중들은 5월18일, 19일의 기세가 다시 되살아난 듯 “우리는 싸움을 포기할 수 없다”, “무기반납은 절대로 안된다”, “살인마 전두환을 찢어 죽이자”는 구호와 함께 ‘투사의 노래’, ‘우리의 소원’을 외쳐 불렀다. 이들 시위대들은 금남로를 출발→광남로→광주공원→양림교→전남대병원→청산학원→계림파출소→구역→한일은행→도청 앞으로 재집결 했다.

한편 이날 오전 도청 내 시위지도부는 각 부서별로 업무를 분담하여 각자 집행에 들어갔으나 계엄군의 일시 진입으로 인해 뒤숭숭한 가운데 급박한 상황 속에서 체계가 잘 잡히지 않았다. 기획부에서는 도청 내부 통제 및 시민군의 전반적인 조직 통제로 도청내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고 유류 사용을 통제하기 위해 유류사용증명서를 발급 받은 후 시내 저장창고에 가서 주유토록 했으며, 무기 및 보급품 관리와 모금활동을 벌여 모금된 돈으로 필요한 곳에 지불했다. 기타 서무 및 총무 일반에 관한 사항 등 투쟁위원회 전체적인 업무를 종합적으로 관장,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했다.

민원부에서는 피해자 접수, 상무관 시체 정리, 민간인 업무개시 촉진, 관공서 정상가동, 시내 강력사건 접수 및 조사부 이전, 시외전화 재개 추진, 도로청소 등을 수행했다. 조사부는 지금까지 계엄군 측의 첩자나 경찰 기타 정보요원들이 가장 많이 침투해 있는 부서였기 때문에 특별히 도청내 사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동권 청년대가 신고를 받고 출동하여 체포해온 시민질서 교란범들을 조사하여 일반적인 강력보안사범인 경우에는 기획부로 이첩시켰다.

공보부에서는 지금까지의 궐기대회를 앞으로는 대대적으로 확대시키고 전반적인 홍보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전일방송과 전남매일신문을 가동시키도록 계획했다. 또한 <투사회보>를 <민주시민회보>로 바꿈과 동시에 27일부터는 전남대 출판부 인쇄기를 사용토록 했다.
보급부에서는 장례식에 필요한 관과 기타 물자, 그리고 시민군의 식량조달을 위해 시장과 부지사, 기타 도청 내 각 국장급들에게 협조를 요구했다.

대변인은 항쟁지도부내의 모든 결정사항에 대한 대외적인 창구를 일원화하여 시민들로부터 집행부의 공신력을 회복하고, 항쟁의 확산을 피하기 위한 기자회견 등을 개최하기 위해 지도부 내에서도 감각이 뛰어나고 상황판단을 정확히 하면서 실질적으로 집행부 내부의 모든 일을 전체적으로 컨트롤하고 있었던 윤상원이 맡아 오전10시에 대변인실에서 기자회견을 일차적으로 개최하였다.

‘도민장’ 등 8개항 요구

기자회견 석상에서는 주로 외신기자들이 많이 참석하고, 국내기자도 일부가 참석을 허락받았다. 외신기자로는 프랑스 르몽드지,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지, CBS방송, NBC방송국 UPI통신, 영국의 선데이 타임지, 독일의 짜이퉁지, 일본의 아사히 신문, NHK방송국 등과 그 외 4-5명쯤 더 되었으며, 국내기자로는 동아일보, 경향신문, 전남매일 등이 참석했고, 이중 외신기자들을 위해 한국 특파원인 한국인 기자가 영어로 통역을 했다.

외신기자들은 모두 비디오로 1시간 동안에 걸친 기자회견을 전부 촬영하였는데, 대변인 윤상원은 미리 준비된 차트로 지금까지의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했고, 설명이 끝난 후 외신기자들을부터 차례로 투쟁의 목적, 현재의 상황, 피해상황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상황실장인 박남선은 일차적으로 지금까지의 순찰대를 다시 보강, 기동타격대장에 윤석두(1961년생, 19세, 자개공), 부대장에 이재호(1947년생 33세, 한양공대졸, 회사원)를 임명하고, 5~6명씩을 1개조로 하여 각 조마다 조장 1명, 타격대원 4~5명, 군용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