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 안전수칙 제대로 지켰더라면 예방할 수 있었던 사건들"

김부겸 총리가 최근 연이어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과 관련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 ⓒ시사포커스DB
김부겸 총리가 최근 연이어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과 관련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부겸 총리는 ‘후진적 산재사고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8일 김부겸 총리는 광주광역시에서 진행된 제21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경기도 평택항, 울산의 조선소와 당진의 제철소 등에서 작업중이던 근로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가슴 아픈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고 했다.

이어 “모두 기본적인 안전수칙만 제대로 지켰더라도 예방할 수 있었던 그런 사건들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부는 더 이상 이런 후진적 산재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했다.

특히 “내년 1월 시행을 앞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하반기에는 산업안전을 전담하는 ‘산업안전보건본부’를 출범시켜 산업재해 예방 기반을 한층 더 공고히 하겠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법 시행 이전이라도 사업장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해서 산업현장의 안전관리 수준과 인식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노동계와 경영계에서도 즉각적인 변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했다.

또 가상화폐와 관련해서는 “정부는 그동안 가상자산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불법·불공정 거래행위를 차단하는 등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을 통해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사용과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등을 의무화했고, 가상자산 관련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단속도 실시하고 있고, 오는 9월까지 진행되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가 완료되면, 시장의 투명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