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국민의힘 불참 가운데 임명동의안 본회의 통과...176명 투표, 찬성 168명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그런 방법으로 해내겠다"

[시사포커스 /정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부겸 국무총리 임명안을 재가하고, 첫 출근하는 김부겸 국무총리는 "철저하게 통합을 지향하는 그런 총리가 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8시 정부종합청사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8시 정부종합청사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7시경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는 이날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된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늘 8시 정부종합청사로 첫 출근했다.

국무총리 임명안은 13일 오후 7시 30분경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찬성 168·반대 5·기권 1·무효 2표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첫 출근길에서 소감을 말하면서 임명장은 아직 못받았다고 밝혔다.

김 국무총리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한테 이렇게 일할 기회를 주신 대통령님 그리고 또 이를 동의해 주신 국회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무엇보다도 코로나19라는 이 감염병과의 싸움, 힘들고 또 많은 국민들이 지쳐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결국 이 긴 민족사를 보더라도 어차피 이 싸움을 잘 끝내야 우리 민족에게 또 우리 후배들에게 후손들에게 또 좋은 그런 공동체를 물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싸움에 정말 헌신적으로 버텨오신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무엇보다도 정말 그동안 이 어려운 싸움 과정에서 어느새 우리는 서로 각자 자기 힘으로라는 그런 어떤 분위기가 있었다면 지금은 우리 함께 모두라는 그런 정신으로 되돌아가야만 또 대한민국의 본래의 모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면서 "부족하지만 저와 모든 공직자들이 정말 혼신의 힘을 다해서 이 어려움을 국민과 함께 극복하고 그리고 이 코로나19 이후에 정말 새로운 대한민국 여러 가지 도전적 과제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그렇게 잘 정비하겠다"고 다짐하면서 "국민 여러분, 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특히 "철저하게 통합을 지향하는 그런 총리가 되고 일하는 자세나 또 앞으로 바라보는 일을 풀어가는 방식도 그렇게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그런 방법으로 해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