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손을 맞잡았다. ‘2007 남북정상회담’의 순조로운 출발을 알리듯 김정일 위원장은 4·25 문화회관서 직접 노 대통령을 영접했다.

2일 오전 9시 5분 노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가원수로는 처음으로 군사분계선(MDL)을 걸어서 넘었다. 그는 MDL을 넘기 직전 “이 선(MDL)이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 민족을 갈라놓고 있는 장벽”이라며 “저는 이번에 대통령으로서 이 금단의 선을 넘어간다. 제가 다녀오면 또 더 많은 사람들이 다녀오게 될 것이다. 그러면 마침내 이 금단의 선도 점차 지워질 것이고, 장벽은 무너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MDL를 넘어 오전 10시 20분께 개성-평양 간 고속도로 중간지점인 수곡휴게소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노 대통령은 평양-개성 고속도로를 통해 평양으로 향했다. 오전 11시30분께 평양에 도착한 노 대통령은 인민문화궁전 앞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영접을 받은 후 김 상임위원장과 무개차(오픈카)에 탑승, 평양 시민들의 환영을 받으며 공식 환영행사가 열리는 4·25문화회관으로 향했다.

노대통령의 공식 환영식장 도착시간에 맞춰 4·25문화회관에 전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김정일 위원장은 노 대통령에게 환영의 인사말을 건내고 악수를 청했다. 노 대통령은 북측 육해공군으로 구성된 명예위병대를 사열하고, 환영식에 참석한 김영일 내각 총리를 비롯해 북한 당·정·군의 고위층 인사들과도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두 정상은 4·25 문화회관 앞에서 북한 인민군의 분열을 받았다. 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식장에 도열해 있던 우리 측 공식수행원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노 대통령은 평양 도착과 함께 서면으로 배포한 도착성명을 통해 “북녘 동포 여러분께 남녘 동포들이 보내는 따뜻한 인사를 전한다”며 “남북은 지금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길을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측 주민들에게 “여러분 한 분, 한 분을 보면서 더 큰 확신을 가질 수 있다”며 “우리의 생각이 간절할수록, 우리의 의지가 확고할수록 그 길은 더욱 넓고 탄탄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화”라며 “지난날의 쓰라린 역사는 우리에게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다”고 말했다.

또 “이제 남과 북이 힘을 합쳐 이 땅에 평화의 새 역사를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며 “평화를 위한 일이라면 미루지 말고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노 대통령은 “진심과 성의로써 정상회담에 임하겠다”며 “7000만 겨레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북녘 동포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응원과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함께 뜻을 모아 민족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 가자”고 거듭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영남 위원장과 공식면담을 가진다. 이어 3대혁명 전시관 내 중공업관을 참관한 뒤 목란관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마련한 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3일에는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김 위원장과 공식 정상회담을 갖는다. 정상회담에서는 남북 공동번영, 한반도 평화, 화해와 통일을 주제로 평화체제 구축방안과 경협문제 등에 관해 포괄적인 의견교환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현 대통령 평양 도착 성명 전문>

북녘 동포와 평양 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환영에 마음속 깊이 뜨거운 감동을 느낍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북녘 동포 여러분께 남녘 동포들이 보내는 따뜻한 인사를 전합니다.

남북은 지금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길을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을 보면서 더 큰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간절할수록, 우리의 의지가 확고할수록 그 길은 더욱 넓고 탄탄해질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화입니다. 지난날의 쓰라린 역사는 우리에게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이제 남과 북이 힘을 합쳐 이 땅에 평화의 새 역사를 정착시켜 나가야 합니다. 평화를 위한 일이라면 미루지 말고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나갑시다.

진심과 성의로써 정상회담에 임하겠습니다. 7천만 겨레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북녘 동포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응원과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함께 뜻을 모아 민족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2007년 10월 2일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