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서 이견 분출된 진보단체…LH 투기 폭로 나서며 文 정권 ‘흔들’

민변과 참여연대가 광명·시흥 신도시에 LH직원들이의 100억 원대 사전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100억 원대 투기의혹은 하룻동안 발견한 것으로 전수조사시 규모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해 3기 신도시 전체에 LH직원들의 사전 투기가 없었는지 전수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참여연대 유튜브
민변과 참여연대가 광명·시흥 신도시에 LH직원들이의 100억 원대 사전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100억 원대 투기의혹은 하룻동안 발견한 것으로 전수조사시 규모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해 3기 신도시 전체에 LH직원들의 사전 투기가 없었는지 전수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참여연대 유튜브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가 지난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폭로하면서 4·7보궐선거를 불과 한 달 앞둔 당청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급기야 지난 9일부터는 일부 여당 의원들에게까지 투기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으로 확산되면서 문 정권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는데, 지난 10일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까지 ‘SH공사 장기공공주택 보유현황 분석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시장 때 늘어난 물량 중 진짜 공공주택 비중이 81%인 반면 박원순 시장 때는 27%에 불과했다”며 공공주택 공급을 반전 카드로 삼으려던 정부여당에 찬물을 끼얹었다.

특히 여야 후보 간 접전을 벌이고 있어 이번 4·7보선의 분수령으로 꼽히는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경실련은 오 전 시장도 출마한 상황에 “재임기간을 고려했을 때 오 전 시장이 박 전 시장보다 2배 더 많은 물량을 공급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서울시의 공공주택 실적이 부풀려졌다면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SH공사 사장으로 재임하던 시절임을 지적하기도 했다.

앞서 민변과 참여연대 폭로로 논란이 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역시 절반 이상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장으로 재임하던 시절에 일어났다는 점에서 그간 2·4부동산 대책의 조속한 추진을 강조하면서 계속 변 장관에 힘을 실어주려던 문 대통령은 한층 난처한 상황에 처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래선지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 LH투기 의혹 사건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변 장관이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선긋기’에 나서는 듯한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간 문 정권 하에선 당청 뿐 아니라 사법부까지 민변과 참여연대 인사들이 장악하다시피 포진해있었던 만큼 대선 전초전 격인 보궐선거를 앞두고 이들 단체가 돌연 LH 의혹을 폭로한 것은 문 정권 레임덕의 전조란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진보단체들의 자정작용이란 관측도 없지 않은데, 과거 미투 파문과 윤미향 사태 등 진보진영 인사들의 문제점이 드러날 때마다 적극 나서지 못하면서 여론의 외면으로 시민단체로서의 정체성과 대표성을 잃게 될 위기에 직면하자 이제는 기득권인 문 정부와 여당을 향해서도 화살을 겨누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과거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 당시 진보단체 출신임에도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이나 민변 출신의 권경애 변호사 등 일부 인사들은 일찍이 정권에 대한 쓴 소리를 쏟아내기 시작했었는데, 당시엔 진보단체 내 이 같은 목소리는 비주류에 그쳤지만 문 대통령이 임기를 1년도 안 남겨둔 정권 말기로 접어들면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