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모친·김경만 배우자·양향자 논란…문다혜, 2·4대책 발표 다음날 1억4천만원 차익

(좌측부터)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김경만, 양향자 의원.
(좌측부터)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김경만, 양향자 의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촉발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이제는 여당 의원들과 대통령 일가에게까지로 일파만파 확산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어머니 이모씨는 지난 2019년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토지를 지분공유 형태로 매입했었는데, 지난달 24일 3기 신도시에 가학동이 포함되어 있어 비록 해당 토지가 신도시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예정지 인근이어서 사전에 개발정보를 알고 투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논란이 되자 양이 의원은 “어머니가 인근에 임야를 소유하고 계신 사실을 알지 못했다. 어머니께선 ‘주변 지인들께 투자 가치가 있다고 소개받아서 같이 투자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입장문을 내놨지만 양이 의원 모친 의혹이 불거진 바로 다음 날인 10일에도 같은 당 김경만 의원의 배우자가 지난 2016~2018년 경기도 시흥 일대 땅을 쪼개기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여당발 투기 의혹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이에 김 의원도 배우자의 토지 매입 의혹과 관련 “교회 지인의 권유로 매수한 것으로 신도시 예정지와는 무관하고 당시 본인은 국회의원신분도 아니었다. 어떤 조건도 없이 즉각 처분에 나설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는데, 한 발 더 나아가 같은 날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까지 지난 2015년 경기도 화성시 신규 택지개발지구에 인접한 그린벨트 지역 토지를 도로와 연결돼 있지 않은 맹지임에도 매입한 사실이 밝혀져 투기 의혹을 받게 됐다.

그러자 양 최고위원도 “삼성 임원으로 승진할 때 구매한 땅으로 은퇴 후 전원주택을 짓고 노후 대비하려는 차원에서 지인 추천으로 해당 임야를 배우자와 공동 명의로 구입했다”며 “해당 토지는 논란이 되고 있는 신도시와 전혀 무관하고 주변 토지 거래도 없어 시세 산정 자체가 어려운 땅으로 어떤 시세차익도 목표한 바 없다. 공직에 들어오기로 결정하면서부터 수차례 매매를 시도했지만 거래 자체가 워낙 없다보니 매매에 실패했다”고 입장문을 통해 해명했다.

하지만 지난 6일만 해도 LH투기 의혹에 대해 “확인된 투기 이익은 필요하다면 특별법이라도 제정해 국고로 환수시킬 것이다. 자진신고 기간이 지나 투기 사실이 드러난 자는 법이 허용하는 최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양 최고위원조차 도마에 오르게 되면서 지난 8일 “투기자가 나온다면 호적을 판다는 각오로 영구제명 등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처를 하겠다”고 했었던 민주당의 호언장담도 공수표에 그치는 게 아니냐는 회의적 시선은 늘어가고 있다.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의 딸마저 투기 의혹에 휩싸이면서 파장은 한층 커지고 있는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문다혜 씨는 지난 2019년 5월 7얼 6000만원에 대출 없이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의 다가구 단독주택을 매입해 정부가 2·4 부동산 공급 대책을 발표한 다음 날에 9억 원에 처분하면서 약 1년 9개월 만에 1억 4000만원의 시세차익을 거뒀고, 특히 다혜씨가 주택을 매입한 지 약 1년 뒤 당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재임 중이던 서울시가 해당 주택에서 직선거리로 270m 정도에 있는 ‘선유도역’ 주변을 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지정한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일단 청와대는 “문제 될 게 없는 정상적 주택 거래”란 입장이지만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등기부등본 상 문다혜 씨가 10개월여 만에 대출 없이 2억5천만원을 구해 양평동 주택을 매입했다는 점이나 당시 다혜 씨가 태국에 거주한 것으로 알려진 점을 들어 매입 자금 출처와 해당 주택에 실거주 했는지 등을 밝히라고 촉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