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재 전 비서관 뇌물수수사건 연루 파문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국세청 고위간부 뇌물수수사건 연루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사건은 지난해 7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부산지방국세청은 김상진(42)씨가 경영하는 건설업체 두 곳에 대해 거액의 세금탈루 혐의를 들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김씨는 친분관계에 있던 정윤재 전 비서관에게 연락해 정상곤(53) 부산지방국세청장을 만나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정 전 비서관 정 전 청장에게 김씨의 얘기를 한번 들어봐 달라고 청했다.

이들은 정 전 비서관이 청와대 의전비서관으로 발령을 받은 후인 지난해 8월26일 서울 모 음식점에서 만났으며 정 전 비서관은 식사를 마치고 먼저 자리를 피했다. 김씨는 정 전 총장이 귀가를 위해 탄 택시에 1억원이 든 가방을 밀어 넣었으며 그 기업은 세무조사를 받지 않았다.

검찰은 이 뇌물수수사건에 정 전 비서관이 연루됐다는 의혹에 김씨를 불러 사실관계 확인을 하는 한편, 정 전 청장을 소환했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정 전 비서관에게 대가성 금품 등을 지급한 적이 있는지 집중 추궁했지만 ‘중개인’ 역할만 했다는 진술을 확인했을 뿐이다. 결국 사건 수사를 담당해온 부산지검은 “사건이 이미 기소됐고 정 전 비서관이 돈을 받았다는 혐의가 없기 때문에 조사 계획은 없다”며 수사 종결을 외쳤다.

하지만 논란의 불씨는 생생히 살아 있다. 정치권은 정 전 비서관의 참고인 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수사를 종결한 내막을 들먹이며 ‘봐주기 수사’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나라당에서는 ‘특검’ 논의도 불거지고 있다.

사건수사가 종결됐음에도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대해 정 전 비서관은 8월30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신중하지 못했던 것은 잘못이고, 분명히 도의적인 책임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그렇다고 이렇게 사람을 파렴치범으로 몰아간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검찰의 조치가 없는데 언론에 제기된 의혹만 갖고 이번 사건을 단정 지으며 나에 대한 인신공격을 하거나 정치공세를 취한다면 나도 하나의 인격체인 만큼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