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따라’ 혹은 ‘절친한 동료를 따라’ 이직하는 ‘모방이직’ 경험자가 10명중 1명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와 직장인 지식포털 비즈몬(www.bizmon.co.kr)이 함께 ‘직장인 이직트렌드’에 대해 직장인 1,499명에게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15.5%가 ‘상사따라 이직했던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반면 이들의 이직 후 직장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21.1%로 10명중 2명에 그쳤다.

또 ‘절친한 동료를 따라 이직했던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도 14.5%로 10명중 1명 수준으로 조사됐고, 이들의 이직 후 직장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자가 12.8%로 상사따라 이직했던 경우(21.1%)보다 다소 낮았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상사나 동료의 성공적인 이직은 동료들에게 상대적 상실감이나 박탈감을 줄 수 있으나 충동적으로 누군가를 ‘따라서’ 이직할 경우, 옮기는 기업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져 추후 더 큰 상실감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요즘 직장인 2명중 1명은 직장에 ‘업무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존경하는 상사가 있다’고 답했다. ‘직장에 일이나 인간적으로 존경하는 상사가 있는가’ 조사한 결과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51.0%로 조사됐다.

이들의 존경하는 이유는(복수응답) ‘인간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응답률 41.2%로 가장 높았고, 이어 ‘부서와 기업을 리드하는 리더십’(34.9%)과 ‘강한 업무 추진력’(33.1%) 때문에 존경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외에는 △시장변화를 전망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뛰어남 26.6% △부하직원에 대한 공정한 역량평가와 성과배분 26.4% 순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