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인사, 당연히 검찰총장 의견 들어야…저는 법무·검찰의 손님”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박범계 후보자가 참석해 있다. 사진 /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박범계 후보자가 참석해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5일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 수사가 과한 부분이 있다고 서면으로 답변했다는 야당 측 지적에 “제 입장을 표현한 게 아니고 일각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한 과한 수사란 비판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원전 수사와 관련해 질의하자 “검사는 범죄혐의가 있으면 수사해야 한다. 신속하고 엄정하게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또 그는 ‘장관으로 취임하면 박범계 라인을 만들겠느냐’는 전 의원의 질의에도 “저는 법무·검찰의 손님”이라고 반박한 데 이어 인사를 윤석열 검찰총장과 협의할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총장이 실재하는 이상 당연히 인사를 할 때 총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박 후보자는 전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정권 수사를 한 검사에 대해선 좌천 인사를 했다고 꼬집자 “정권의 충견이라거나 정권 수사 무력화를 위한 인사를 했다거나, 덮으면 영전·수사하면 좌천 등 말씀은 후보자로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그는 윤 총장과 충돌하지 않을 방안이 필요하다는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언엔 “검찰청법상 검사들에 대한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라며 “법무부장관은 제청권자일 뿐 부딪힐 일 없다”고 답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후보자는 검찰개혁에 대해 묻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의 질의엔 “검사가 인권보호관으로 거듭나는 게 검찰개혁의 마지막”이라면서도 “저도 의원 시절 검찰 파쇼란 용어를 많이 썼는데 제가 장관에 취임해 검사들과 함께 공감을 얻어 개혁을 해야 진정한 의미의 검찰개혁이 이뤄진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