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바이든 당선자의 취임식 겨냥 동시다발적인 무장 시위가 기획되고 있다는 첩보 입수
-단체들 "수정헌법 25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제거하려 한다면 거대한 폭동이 일어날 것"경고
-트럼프, 워싱턴에 긴급사태가 존재한다고 선포, 11일부터 24일까지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미국 FBI는 현재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까지 50개 주 의회, 연방의회 의사당 등에서 트럼프 대통령지지자들의 무장시위가 계획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조 바이든 당선자의 취임식이 열리는 수도 워싱턴에 대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부터 24일까지 워싱턴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사진/뉴시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부터 24일까지 워싱턴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사진/뉴시스)

11일(현지시간) ABC방송은 이날 FBI가 오는 20일 바이든 당선자의 취임식을 겨냥한 동시다발적인 무장 시위가 기획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해 내부적으로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CNN방송은 FBI의 내부 회람 문건을 입수했다면서 이 문건은 “무장 시위가 50개 주의 주도에서 16일부터 20일 사이에, 그리고 워싱턴에서는 17일에서 20일 사이에 준비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단체는 1월 16일 워싱턴DC로 이동할 계획이 확인됐으며, 이들은 "수정헌법 25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제거하려 한다면 거대한 폭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고 FBI는 파악했다.

민주당은 11일 하원에 트럼프에 대한 2번째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지난 6일 트럼프 지지자들이 국회의사당에서 무장 폭동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트럼프가 이같은 내란을 선동했다는 이유다.

민주당은 또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 트럼프를 대통령직에서 해임하도록 촉구하는 결의안도 함께 발의했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부통령과 내각 과반 찬성으로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시킬 수 있게 한다. 대통령이 거부하면 상.하원이 각각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해임을 강제할 수 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식이 열리는 수도 워싱턴에 대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오는 20일 워싱턴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열리는 바이든 당선자 취임식을 앞두고 무장시위 등 위험 수위가 높아지자 연방정부 자원 및 인력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법적 조치를 취한 것이다.

백악관은 이날 밤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오늘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에 긴급사태가 존재한다고 선포하고 대통령 취임식에서 기인하는 긴급 상황에 대한 워싱턴 당국의 대응을 연방당국이 지원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워싱턴에 대한 긴급사태 선포는 11일부터 24일까지다. 백악관은 긴급사태 선포로 국토안보부, 연방재난관리청(FEMA) 등 연방기관이 긴급상황을 완화하고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에 나서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