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4대강 22조면 연봉 2200만원짜리 일자리 100만개 만든다더니 현실 어떤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문재인 정부의 한국형 뉴딜사업을 꼬집어 “정부가 21조원을 투입해 36만개 일자리를 새로 만든다지만 실상 들여다보면 정부의 실적 쌓기용 단기 알바일 뿐”이라고 혹평을 쏟아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힘 정부정책감시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으로 강바닥에 쏟아 부은 22조원이면 연봉 2200만원짜리 일자리를 100만개 만든다고 호언장담했는데 지금 현실이 어떤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최저임금을 겨우 주는 일회성 일자리를 만드는데도 빠듯하다. 오죽하면 범여권에서조차 쓰레기 일자리라는 비판이 나오겠는가”라며 “문 대통령이 얼마나 경제와 일자리정책에 무지했는지 각종 수치가 증명해준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문 정부는 유례없는 4차 추경을 하며 국민 세금을 마치 호주머니 쌈짓돈 빼먹듯 함부로 쓰고 있지만 바닥 경제는 나아지지 않고 재정 건전성에는 이미 경고등이 들어왔다. 이 추세대로면 문 대통령 임기가 끝나는 2022년엔 국가 채무가 1070조원에 이를 것”이라며 “소중한 혈세와 재원이 한국형 뉴딜사업이란 이유로 낭비되는 일이 없게 노력해 달라”고 특위에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힘은 앞으로도 제대로 된 일자리와 정책 대안을 제시해 정부의 잘못된 일자리 정책을 비판하고 견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위를 중심으로 정부 정책의 문제를 철저히 팩트에 근거해 제대로 알려주고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한 한국형 뉴딜의 실상을 낱낱이 밝혀 저지할 수 있는 것은 저지해주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에서 출범한 정부정책감시특위는 이영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으며 권성동, 추경호, 박수영, 정동만, 이주환, 이종성, 강민국, 김병욱, 서일준 의원 등이 위원으로 임명됐는데, 이 위원장은 한국형 뉴딜에 대해 “노무현 정부에서 흐지부지된 걸 이름만 바꿔 포장된 사업”이라며 “내년 예산안 심의를 통해 사업의 실체를 면밀히 살펴보겠다. 뉴딜펀드도 감시할 것”이라고 현미경 심사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