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내용 두 번 준비한 시 행정력과 시간 낭비” 비판 지적

지난 7월 31일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설구례갑)과 순천시의 당정 정책협의회 간담회 후 기념촬영 모습. 제공=소병철 의원실
지난 7월 31일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설구례갑)과 순천시의 당정 정책협의회 간담회 후 기념촬영 모습. 제공=소병철 의원실

[전남 동부 / 양준석 기자] 전남 순천시는 지난 7월 31일 소병철(민주당.순천광양곡성구례갑) 국회의원과 가진 간담회를 ‘10년 만에 당정 정책협의회 개최’라고 홍보를 했다.

그리고 2주가 지난 8월 14일 순천시는 이번엔 서동용 의원과 또 한 번의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같은 지역구(순천갑·을) 소속 두 명의 국회의원과 내용도 같은 정책협의 간담회를 두 번씩 가진 것이다.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이 정책협의 간담회를 갖는 것은, 지역의 주요 현안 논의와 함께 그에 수반되는 국비(예산)확보 방안 마련을 위해 필요한 것임엔 틀림없다.

특히 10년만의 정책협의회라고 강조한 것은 순천시장과 국회의원이 같은 정당 소속임을 강조한 것이다. 지난 10년 기간 동안 전임시장들이 민주당일 때 국회의원은 진보정당 소속이거나, 새누리당 소속이었다.

8월 14일 개최된 순천시와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의 당정 정책협의회 모습. 제공=순천시
8월 14일 개최된 순천시와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의 당정 정책협의회 모습. 제공=순천시

때문에 순천시로선 시장과 지역구 의원이 같은 정당 소속으로 가진 당정 정책협의회가 반가울 만 할 터다. 그렇다고 굳이 당정 정책협의회를 서로 각각 따로 개최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소병철·서동용 국회의원이 독자적 행보를 보이자 “두 번의 당정 정책협의지만 그 내용에 있어 새로울 것이 전혀 없는”데다 “간담회 준비를 비롯하여 장점이 배가되기 보다는 시 행정력만 낭비되는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당정 정책협의회를 두 번 개최한 배경으로 “소 의원 측에서 시급한 현안들이 많은 상황에서 2명의 의원이 서로 일정을 협의하는 등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먼저 개최하자”고 했으며, “서 의원 측에도 양해를 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순천시 관계자는 전했지만 두 의원 간에 미묘함이 감지되는 측면이다.

소병철 의원 측은 “당정협의회 단독 개최는 국회의원 2명과 순천시장까지 3명의 시간을 서로 맞추다보니 불가피한 상황이었다”면서 “단독 개최를 보완하기 위해 해룡면 시·도의원 전부 배석한 상태에서 진행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순천지역위원회’ 명칭을 놓고도 두 의원 간의 입장이 다르다. 서 의원 측에서는 “엄연히 갑·을 지역구로 나뉘는데 소 의원이 독단적으로 순천지역위원회라고 쓰고 있다며 불쾌하다”는 입장인 반면, 소 의원 측에선 “혹시 놓친 게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명칭 표기에 대해서는 민감한 부분인 만큼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는 입장이다.

일부 순천시의원들은 이를 두고 “국회의원들 간의 개인적 문제일 수는 있으나, 어쨌든 현재 모습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꼬집으며, “순천이라는 큰 틀에서 서로 힘을 합하면 시너지가 날 수 있는데 어느 부분에선 좀 애매한 구석이 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향후 지방선거 공천권과 관련 “현재와 같은 기형적인 선거구에서 인구 5만의 해룡지역은 서동용 의원이 관할하는 지역이다”면서, “을(순천광양곡성구례) 지역구 시의원들이 입장을 정리하기도 쉽지 않은 구석이 있다”고 우려스러움을 나타냈다.

순천시 해룡면 5만여 명은 구례군민과 곡성군민을 합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때문에 서동용 의원으로선 해룡이 포함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으며, 이를 보여주듯 ‘특별교부세’ 확보과정에서도 두 의원은 서로 달랐다.

지난 8월 초 서동용 의원과 소병철 의원이 확보한 특교세 중 순천에 해당하는 부분만 놓고 보면, 서동용 의원은 ▲순천시 신대 유·청소년 수영장건립 5억원을 확보했으며, 소병철 의원은 ▲순천시 주암면 장성교 재가설 공사비 8억원을 확보했다.

이처럼 순천갑과 을을 대표하는 지역구 의원이기에 특교세도 자신의 지역구를 먼저 챙길 수밖에 없다. 때문에 “두 의원이 정치적 행보는 다를 수밖에 없다 치더라도, 지역발전을 위한 문제에서는 같은 언행으로 힘을 보태면 좋을 것 같다”는 지역민들의 바람이 커지고 있다.

‘순천대학교 의과대학 설립’과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굵직한 지역 현안 사업들의 차질 없는 추진과 완성을 위해서도 개인적 이익에 앞서 범시민적 입장에서 국회의원의 역할을 해 주기를 바란다”는 지역민들의 주문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