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국립묘지법·상훈법 꼭 개정”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다음 세대에는 온전한 현충원을 물려주고 싶다”며 친일 인사들의 묘역을 없애자는 입장을 보였다.

이 의원은 이날 본인 페이스북에 “제65회 현충일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을 기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제에 부역하기를 거부하고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바친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을 기억한다”며 “70년 전, 한국전쟁 당시 나라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포화 속으로 뛰어든 장병들과 이름 없는 학도병들의 헌신을 기억한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서슬 퍼런 군사독재 시절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희생한 민주열사들의 외침을 기억한다”며 “애국현장에서 나라를 지켜낸 선열들의 뜻을 받드는 길은 ‘더 나은 대한민국’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 출발에 역사 바로 세우기가 있고, 현충원에 묻힌 친일파들을 정리하는 문제가 있다”며 “항일운동가의 지척에 놓인 친일파의 묘역을 보며, 어떻게 우리 아이들에게 호국과 보훈을 얘기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것이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당당하게 가르칠 수 있도록 국립묘지법과 상훈법 꼭 개정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도 이 의원은 지난달 24일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들의 묘역을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운암 김성숙 선생 기념사업회가 개최한 ‘2020 친일과 항일의 현장, 현충원 역사 바로 세우기’ 행사에서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破墓·무덤을 파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작년까지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친일파 파묘’ 법률안이 통과가 안 됐다”면서 “현충원에 와서 보니 친일파 묘역을 파묘하는 법률안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