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23일 '테러대책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최근 해외에서 우리 근로자 피랍사건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어 해외 위험지역 진출 우리기업ㆍ근로자 보호대책을 협의했다.

김만복 국가정보원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청와대 안보정책실장, 통일ㆍ외교ㆍ건교부장관, 국무조정실장, NSC사무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테러 환경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규모가 매년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에너지·천연자원 확보 등을 위해 나이지리아·인도 등 테러위험이 높은 국가에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어 테러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이에 해외 위험지역 진출기업·근로자의 안전대책은 해당기업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지만 정부는 기업이 자체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외교적·법률적·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이를 위해 위험지역 진출 기업ㆍ근로자 안전대책 지원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하는 가칭 ‘해외진출 기업 안전지원단’을 6월중 국정원「테러정보 통합센터」산하에 설치ㆍ운영키로 결정했다.

또한 외교·건교·산자부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구성되는 가칭 ‘해외진출 기업 안전지원단’은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기업체 안전활동 지도 및 테러 ㆍ안전정보 제공 등의 종합 안전대책을 수립ㆍ지원키로 했다.

우리 기업이 다수 진출하고 테러위험이 높은 국가ㆍ지역을 관할하는 공관에서는 공관원중에서 ‘테러담당관’을 지정, 기업체 안전활동 현장지도 및 주재국 정부와의 협력업무를 수행하며 현지 기업체가 필요로 하는 안전대책을 마련해 지원함과 동시 정부와 기업 안전담당관이 참여하는「民ㆍ官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 공조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매 분기별로 위험도가 높은 건설현장을 선정하여 관계기관 합동으로 도상 및 모의훈련을 실시, 실제 사건발생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고 취약점을 보완하는 등 테러피해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그리고 정부는 "해외진출 기업체에도 근로자 안전을 위한 장비 및 인력보강 등 자체 안전관리 대책을 보강해 나가도록 지도·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최근 나이지리아 건설근로자 피랍과 관련 해외건설 협회 주관 진출업체 합동으로 나이지리아 및 니제르델타 지역의 위험 등급 진단을 실시하고 매월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진출업체 상호간 테러징후 및 현지정세에 대한 정보를 교환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