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혁신 모빌리티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전환 가속화

현대자동차는 'CES 2020' 개막 하루 전인 6일(현지시각) 열린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인간 중심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는 'CES 2020' 개막 하루 전인 6일(현지시각) 열린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인간 중심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현대자동차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이하 CES 2020)에서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했다.

7일(한국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에서 현대자동차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를 제시했다.

현대자동차는 세 가지 솔루션을 토대로 미래도시와 사람들이 공간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담았다. 동시에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브랜드 비전 '인류를 위한 진보'를 가속화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복안이다.
 
UAM은 PAV(개인용 비행체)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결합해,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하늘길을 활용해 ‘지상의 혼잡한 교통 정체로부터 해방’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비행의 민주화’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무엇보다 UAM은 전기 추진 기반의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PAV를 활용해 활주로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을 가능케한다.

인간 중심의 역동적인 미래 사회를 위해 현대자동차가 제시한 솔루션인 PBV는 미래 사회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한계 없이 수용할 수 있는 개인화 설계 기반의 새로운 도심형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PBV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본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모빌리티 개념을 완전히 새롭게 재해석한 궁극의 이동형 모빌리티 콘셉트이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는 도심 셔틀 기능을 비롯해 식당, 카페, 호텔 등 여가 공간에서부터 병원, 약국 등 사회에 필수 시설까지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된다. 또 Hub는 UAM과 PBV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신개념 솔루션이다.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은 모빌리티가 도시의 기반 시설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됐다.

특히 심리, 도시-건축, 디자인-공학, 교통-환경 정치 등 각 분야 글로벌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한 ‘인간 중심의 도시 자문단’을 구성하고, 미래도시가 인간 중심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어떻게 설계되고 제공돼야는 연구 끝 자문단은 역동적(Vitalize)이고 자아실현적(Enable)이며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도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