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수도권서 한국당 배제투표 일어나지 말라는 법 없다”
김두관, “황교안 뻔뻔…국민 정말 우습게 여기는 것”

더불어민주당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사진 / 이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설립을 공식화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페이퍼컴퍼니”, “시대 흐름에 역행한다”면서 맹비난했다. 비례민주당 가능성이 퍼지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은 27일 “비례위성정당 발상은 결코 성공 못한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시대 흐름과 역행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 시대는 국민 사표를 최소화하고 국민들이 투표해서 얻은 정당의 득표율이 국회 의석에 고르게 반영되는 대표성을 높여가라는 것”이라며 “국민 주권을 내실화하라는 시대 흐름과 역행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국민의 수준을 너무 낮춰보고 우습게 보고 있다”며 “비례대표에서 몇 석을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당연하겠지만, 오히려 지역구 투표, 특히 수도권에서는 한국당 배제투표가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정말로 (위성정당을) 현실화해서 선거법을 무력화하고 국민 표심을 왜곡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에게 강력한 대응을 명령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위성정당 ‘비례한국당’은 ‘페이퍼컴퍼니’와 같다”며 “페이퍼컴퍼니는 떳떳하지 못한 돈세탁을 하는 곳”이라고 꼬집었다.

박 최고위원은 “비례한국당은 떳떳하지 못한 ‘투표세탁’ 행위란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최근 비례용 위성정당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한 우리 민주당에서 비례용 위성정당을 만드는 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닐 것”이라고 위성정당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비례용 위성정당은 정당제도 본질에 부합되지 않는 것”이라며 “이에 대해선 국민들이 현명한 판단해주길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오늘 본회의에서 선거법 처리가 예정되자 한국당은 어제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례한국당 창당을 공식화 했는데 황교안 대표도 비례한국당 창당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꼼수에는 묘수를 써야 한다’고 했다”며 “황 대표의 상황 인식이 심각한 수준으로 어이가 없다”이라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꼼수·몽니 정치를 멈추고 국민의 준엄한 명령인 선거제 개혁에 동참하라”고 주문했다.

김두관 의원은 “황 대표는 뻔뻔하게 비례한국당을 묘수라고 주장한다”며 “비례한국당이 성공하리라고 믿는 것은 국민을 정말 우습게 여기는 것”이라고 맹비난 했다.

김 의원은 “꼼수는 어떤 경우에도 묘수가 될 수 없고 정도를 이길 수 없다”며 “국민을 단 한 번이라도 생각하고 단 한 번이라도 두려워한다면 이제는 민생을 위한 법안, 개혁을 위한 법안, 자치분권을 위한 법안을 연내에 통과시켜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