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상임위원, 당초 인사수석이 논의해야 하나 천경득이 A씨 추천

곽상도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상조사특위 현판식 및 임명장 수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상조사특위 현판식 및 임명장 수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11일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텔레그램 4인방이 권한 밖 인사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인사농단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의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총괄본부장 겸 유재수 감찰농단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이날 임명된 곽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상조사특위 현판식 및 임명장 수여식에서 “A씨 금융위 상임위원이 있는데 이 분은 원래 인사수석, 비서실장이 (인선을) 논의할 대상이지 텔레그램 4인방이 논의할 대상이 아닌데 A씨란 인물을 추천한 것은 천경득 선임행정관이라고 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이 A씨란 분에 대해 추적하니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각종 시위에 함께 참여한 전력이 있는 분”이라며 “유시민 씨는 천경득 선임행정관이 변호인을 했고 대선캠프 운영지원팀장을 했으며 17대 국회 때 동생 천정길이 비서로 근무했던 인연을 갖고 있다. 왜 유시민 씨가 알릴레오에 나와 문 정부를 비호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간접적으로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곽 의원은 B씨 금융위 기획조정관도 꼬집어 “이 분에 대한 인사권은 금융위원장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금융위원장 인사를 이 텔레그램 4인방이 논의했다고 한다”며 “이런 과정을 거쳐 이 분이 임명됐다고 하면 대통령이 행사하는 인사권, 금융위원장이 행사하는 인사권을 이 텔레그램 4인방이 논의해서 결정했다는 그런 의미이기 때문에 이 정부의 인사농단이 과연 한 사람만의 것이었겠느냐”라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곽상도 의원이 텔레그램 4인방을 설명하기 위해 공개한 도표 ⓒ곽상도 의원실
곽상도 의원이 텔레그램 4인방을 설명하기 위해 공개한 도표 ⓒ곽상도 의원실

이 뿐 아니라 그는 “텔레그램 4인방은 실세답게 본인들의 인사 민원도 해결한 것으로 나왔다. 천 행정관의 경우 동생이 남들이 가기 힘든 회사 3군데에 돌아가면서 취업을 하고 있고 합동검열사무소를 같이 운영했던 변호사 한 분은 최근 행정안전부 고문변호사, 코트라 비상임이사, 금융투자협회 공익이사로 재직하고 있어 이 과정이 실세의 입김에 의한 것이 아닌지 조사가 필요하다”며 “청와대 내에선 천경득 변호사 부인이 동기 변호사로부터 금품 받았다는 혐의가 있어 감찰 조사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곽 의원은 “텔레그램 4인방 중 유재수는 본인 스스로 금융위는 의원면직되고 부산시는 직권면직하고 금융위 정책국장, 민주당 전문위원,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차례대로 찾아다니는 셀프 인사를 했다”고 지적했으며 “김경수 경남지사는 드루킹 관련해서 경공모 회원에게 아리랑TV 비상임 이사직을 청와대 직원이 제의하게끔 했다고 한다.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군 인사에 개입했다는 자료도 있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텔레그램 4인방은 각자 이해관계가 있으면 자기 나름의 인사조치를 전부 다한 걸로 보인다. 청와대나 금융위 인사 관련 부서보다 막강한 인사 실세가 이 텔레그램 4인방”이라며 “청와대의 인사농단이 어느 정도까지인지 이들의 행적을 조사하고 조국 전 민정수석이 전화를 받았다는 곳이 몇 군데나 되는지 확인하면 이런 인사농단의 실체가 모두 드러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곽 의원은 청와대가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민정비서관실의 하는 일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 적이 있다. 민정비서관에서 하는 일은 친인척 관리뿐만이 아니고 민심청취와 국정현안 관리 등 포괄적이고 대통령의 철학과 어긋나는 일이 일어났을 때 그걸 시정하라고 있는 것이라고 실토했다”며 “그래서 저질러진 일이 울산시장 등 6·13지방선거에 민정비서관실 관여”라며 “앞으로 울산시장 선거에 한하지 않고 전국 각지에서 일어난 지방선거와 초법적 권한을 행사한 민정비서관실 업무에 대해서도 계속 추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