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압수수색에 놀란 靑, ‘원포인트 개각’…법무장관 추미애 지명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한지 하루 만에 청와대는 5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청와대가 5일 공석 중인 법무부 장관 자리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자리에서 물러난 지 50여일 만에 이뤄진 원포인트 개각이다.

공교롭게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한지 하루 만에 추 의원을 법무부 장관에 지명하면서 미묘한 기류가 읽혀진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이 본회의에 상정이 가능한 상황에서 청와대 표적수사, 자유한국당 봐주기 수사로 검찰개혁을 좌초시키려 한다고 보고 법무부의 감찰권 행사를 주문하고 있는 와중이다.

때문에 검찰을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법무부에 대한 원포인트 개각을 서둘러 사실상 검찰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게다가 추 의원은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당 대표 시절 강한 소신과 추진력을 보여왔다.

청와대와 검찰의 전면전 양상에서도 검찰개혁을 밀어붙일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추 의원은 소외 계층의 권익 보호를 위해 법조인으로 소신 강한 판사로 평가받았다”며 “판사와 국회의원으로서 쌓아온 법률적 전문성과 정치력, 그간 보여준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이 희망하는 사법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추 의원은 판사 출신의 5선 의원으로 지난 2016년 당대표에 당선돼 2017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당선 시키는 등 박근혜 대통령 탄핵부터 조기대선까지 격변하는 정치 지형에서도 민주당을 단일대오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초 법무부 장관과 함께 국무총리 인선도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차기 총리로 거론되는 김진표 의원에 대해 진보 진영 등의 여론 악화로 총리 지명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의원은 대구 경북여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법관의 길을 걸었다. 광주고법, 춘천·인천·전주지법 판사 등을 역임했고 고(故) 김대중 대통령의 권유로 정계에 입문, 제15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광진구을 선거구에서 16·18·19·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2016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를 지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