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공수처의 필요성 더욱 절감하게 해”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민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수사 등 전방위적으로 청와대를 압박 중인 검찰에 대한 강한 불만을 비추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공정 수사를 해야 할 검찰이 선택적, 정치적, 자의적인 수사를 하면서 불공정의 상징이 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선 무리한 수사라는 비판이 있을 정도로 날선 검찰이 왜 유독 자유한국당을 만나면 녹슨 헌 칼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검찰의 패스트트랙 충돌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의원은 전원 소환조사한 반면 한국당 의원들은 나경원 원내대표와 엄용수 전 의원 외에는 소환조사 조차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며 “법을 지켜야 할 국회의원의 위법에 특혜를 줘선 안 되고 공정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데 검찰은 그런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나 원내대표 자녀 특혜사건도 고발이 있은 후 83일이 지난 그제에야 겨우 두 번째 고발인 조사가 진행됐다”며 “지금 검찰의 수사 행태는 공수처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검찰 수사는 진실을 밝히는 수사여야지 검찰개혁을 막기 위한 수사여선 결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가 최근 미국 측에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 자제'를 요청했다는 것과 관련해서도 “사과는커녕 본인이 틀렸냐고 강변하고 있다”며 “참으로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