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지방선거·대통령 선거 때도 일등으로 줘도 차별”
조배숙, “도민들 눈 똑바로 떠라…예결소위 전북 인사 없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민주평화당은 27일 전북 현안인 탄소법·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된 것을 거론하며 '전북 소외론'을 꺼내들었다. 이는 지역 정서를 자극해 전북 민심에 추파를 던지려는 행보로 읽힌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이날 오전 전주 탄소융합기술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부산을 올해 9번 방문했는데 거의 이 정부여당은 부산경남에 올인하는 분위기”라며 “부산 눈치 때문에 전주 제3금융중심지가 무산됐다”고 꼬집었다.

정 대표는 “전북의 여당인사들에게 표를 일등으로 주는 곳이 전라북도”라며 “지방선거, 대통령 선거 때도 일등으로 줬는데도 이렇게 차별 받아도 되는 것인가”라고 맹비난 했다.

문 대통령의 공약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사실상 무산된 상황에 대해서도 “공약을 취소하던지 아니면 대통령이 임명한 금융위원장으로 하여금 태도를 바꾸게 하던지”라며 “금융위원장이 정면으로 부정하고 반대했는데 도대체 이 금융위원장은 누가 임명했나? 대통령 공약은 누가 발표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효성 탄소공장에 8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효성공장증설협약식에 참석해서 ‘전라북도가 먹고살기 위해서 전주를 탄소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선언했지만 탄소진흥원 설치를 골자로 한 탄소산업법을 정부여당이 반대하고 있다”고 했다.

정 대표는 “대통령이 탄소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기재부 핵심간부가 와서 안된다고 반대하면 이 정부는 어떻게 된 것인가”라며 “법안소위에 집권 여당 간사인 원주출신 송모 의원은 ‘이건 안된다’며 정면으로 반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집권여당이 반대하고 기재부가 반대하고 이것이 법이 될 수 있겠는가”라며 “탄소소재법이 정기국회에서는 무산되었으나 2월 국회에 다시 제의에 붙여서 반드시 통과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법의 통과여부는 힘의 관계다. 힘이 있으면 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힘이 부족하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다”며 “결국 팔복동에 탄소진흥원을 갖다 놓는 것, 탄소법 통과는 전북도민이 얼마나 목소리를 내었느냐에 달려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조배숙 원내대표도 “예결위에서 예결소위가 상당히 중요한데 예결소위에 전북 인사는 한 명도 들어가지 못했다”며 “엄연한 전북 홀대”라고 비판했다.

조 원내대표는 “도민들이 눈을 똑바로 뜨고 상황을 보았음 좋겠다. 그렇게 열심히 여당을 밀어줬지만 돌아오는 것은 차가운 홀대이고 배신감”이라며 “전북도민이 마음을 모아 강력하게 항의하고 시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