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美 해리스 대사, 관정정치만 하는가”
심상정, “트럼프 정부 ‘초갑질’ 선 넘었다…韓 속국 아니다”

김종대 정의당 평화본부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종대 정의당 평화본부장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방위비 분담금 관련 결의안이 무산된 것과 관련 해리 해리스 대사의 관저정치 의혹을 제기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최근 저녁마다 대사의 관저에는 부르면 쫓아가는 한국 정치인과 대사가 매일 밀당을 주고받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사실 밀당도 아닌 해리스 대사의 일방적인 훈계이거나 협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이상한 조짐이 이어지더니,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초당적 결의안 처리가 무산됐다”며 “이 역시 해리스 대사의 만찬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것인지 의혹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김 본부장은 “대사가 할 말이 있으면 국회에 당당하게 나와 공개적으로 견해를 밝히면 될 일이지, 왜 정치인을 불러 감 놔라 배 놔라하며 관저정치만 하는 것인가”라며 “이건 대사가 아니라 총독이나 하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문정인 대사 임명 무산도 존 볼턴 전 백악관 안보보좌관의 지시를 받은 해리스 대사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이런 내정 간섭이 지속되고 협박을 일삼는 대사에 대해서는 방위비 분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겠다는 우리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대표도 “해리 해리스 미국대사는 국회 정보위원장과 의원들을 관저로 불러 방위비 분담금 5억 달러를 내야한다고 압박하는 오만과 무례를 범했다”며 “설령 미국의 협상전술이라고 해도 지켜야할 선을 넘었다”고 했다.

심 대표는 “대한민국은 미국의 속국이 아니다”라며 “미국이 한국을 동맹국이라고 생각한다면, 돈벌이 거래국 대하듯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트럼프 정부의 초갑질 행위는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감을 해치고 한미동맹에 회의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여야 정당은 정부가 당당하게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임할 수 있도록 당장 강력한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방위비 분담금 동결을 골자로 하는 결의안을 제출하겠다”며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모한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철회하고 호혜평등한 한미 동맹관계를 촉구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식서한을 미 대사관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지난 1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자신을 관저로 불러 주한미군 분담금 50억달러 수용을 20차례나 압박했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