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미세먼지 심각한 사회 재난…예산·제도적 지원 최대한 노력”
반기문, 초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 ‘환경 교육’ 의무화 제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량 증가에 따라 대기질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미세먼지 대비 국가기후환경회의 간담회를 열고 선제 대응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미세먼지 대비 국가기후환경회의 간담회에서 “미세먼지 문제는 정부나 정당을 떠나 정치권 전체가 대응해야 되는 국민 건강의 문제”라며 “야권과도 논의해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확립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미세먼지는 국민 건당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회 재난”이라며 “중국의 산업화에 따른 대규모 미세먼지 유입은 이미 상수가 되었고, 국내 발생 미세먼지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당정은 국가기후환경회의가 미세먼지 문제의 국제 공조의 축으로 꾸준히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국가기후환경회의를 출범시켜 국내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수립하고, 민주당도 미세먼지대책특위를 구성해 지원하고 있다. 예산 및 제도적 지원도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예산을 올해보다 두 배 이상 증액해 4조원 수준으로 편성했다”며 “또 ‘미세먼지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국가기후환경회의의 내년도 예산에 대해 “국민정책단 토론회와 타운홀 미팅 등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위원장은 “사회통합 차원에서 미세먼지 감축 과정은 불편을 동반하게 되고, 사회적 갈등이 유발될 가능성이 클 수 있다”며 “갈등이 원만히 해소되고 정쟁으로 비화하는 일이 없도록 지도력을 발휘해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 환경 교육을 의무화 하는 방안을 유은혜 교육부장관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반 위원장은 “기후변화 문제는 후세들을 위해 노력하는 것인데 기성세대끼리만 대화하고 있다”며 “초등학교 때부터 교육을 시키면 그 세대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깊은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