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총선용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한 낯부끄러운 시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고교무상교육법안 수정안을 기습 상정했지만 부결된 것에 대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총선용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한 낯부끄러운 시도”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 1년 간 상임위원회에서 묻지마 반대만 하던 한국당이 법안이 가까스로 본회의에 상정되자 표결 직전에 아무런 재원 마련 계획 없이 전 학년 무상교육실시안을 제출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습적 어깃장으로 수정안을 제출하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모습이 아닐 수 없다”며 “정치를 희화화 시키고 코미디로 만드는 무책임한 모습”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왜 국민들로부터 반대와 정쟁만 일삼는 ‘비토 정당’으로 평가받는지를 똑똑히 국민 앞에 보여줬다”며 “이런 잘못된 정치는 통하지 않을 정도로 세상은 변했고 우리 국민이 SNS를 통해 법안 처리 과정을 상세히 지켜보는 시대에 준엄한 대가를 치른다는 사실을 깨닫길 바란다”고 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대신 반부패수사청 설치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 특권인 기소권 독점만은 반드시 지키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를 주장하는 국민 여론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자 검찰의 기소독점권 만이라도 지키자는 본심이 드러낸 것”이라며 “권력 분산과 민주적 통제를 위한 토론은 수용하겠다”면서 야당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