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소환조사 응하지 않으면 국회에 체포동의안 제출해서 수사해야”
윤소하, “여상규 지금까지 잦은 물의 빚어와…국민들의 인내심 한계”

정의당 지도부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의 검찰 외압·욕설 논란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왼쪽부터 심상정 대표, 윤소하 원내대표, 여영국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은 8일 검찰 외압·욕설 논란이 일고 있는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의 사퇴 및 징계를 촉구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이 법치를 존중하는 정당이라면 스스로 여상규 위원장을 사퇴시키고 징계해야 마땅하다”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여 위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검찰을 향해 ‘패스트트랙 사건을 수사하지 말라’는 믿을 수 없는 말을 했다”며 “국민 앞에서 검찰을 겁박한 공개적 수사 외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신들이 만든 법을 부정하고, 불법행위도 인정하지 않고, 수사를 거부한 것에 이어 법을 우습게 아는 수구보수의 위선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며 “패스트트랙 사건은 국회의 정당한 입법절차를 유린한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회의를 방해하고 의안과 법안 접수를 방해한 것도 모자라 심지어 의원을 감금하기까지 했다”며 “한국당 의원들은 당시 동물국회의 참상을 그대로 보여 주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여 위원장은 그런 것은 정치 문제이지, 검찰이 손댈 일이 아니라고 했는데 ‘지나가던 소가 웃을 말’”이라며 “명백한 위법행위는 정치의 손을 완전히 떠난 온전히 사법적인 문제”라고 했다.

검찰을 향해서 “주저하지 말고 민주주의의 근간인 입법절차를 유린한 패스트트랙 사건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제출해서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여 위원장에게 “자격이 없다”며 “당장 법사위원장 자리에서 자진사퇴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여 위원장이 국정감사에서 자신이 고발된 국회 패스트트랙 사건과 관련해 ‘수사하지 말라’고 검찰에 요구했고 이에 항의하는 여당 의원들과 고성을 주고받으면서는 ‘xx같은 게’라며 욕설을 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록 나중에 욕설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를 했다고는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자신이 고발된 사안에 대해 검찰에 직접 수사중단을 요구했다는 것”이라며 “여 위원장은 국감 자리에서 자신의 패스트트랙 관련 행위가 ‘왜 정당행위’인지를 장황하게 설명했지만 여 위원장이 그런 말을 할 자리는 국정감사장이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하루라도 빨리 검찰에 출두해 어제 말한 그대로 설명하기 바란다”며 “판단은 검찰과 국민이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여 위원장은 지금까지 잦은 물의를 빚어왔는데, 어제의 행동으로 인해 여 위원장의 행태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랐다고 볼 수 있다”면서 여 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