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무선 키즈 브랜드 ‘잼(ZEM)’ 런칭
KT는 ‘AI 에듀팩 초급 패키지’ 출시

SK텔레콤의 ‘잼’은 만 12세 이하 전용 상품·서비스로 부모와 자녀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춘 앱, 전용 스마트폰, 키즈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SK텔레콤
SK텔레콤의 ‘잼’은 만 12세 이하 전용 상품·서비스로 부모와 자녀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춘 앱, 전용 스마트폰, 키즈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SK텔레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만 12세 이하 고객은 ‘Digital Native(스마트폰을 가지고 태어난) 세대’로 불릴 만큼 스마트폰을 일찍 경험하고 보유하기 시작한다. 연세대 바른ICT연구소의 2018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영유아 중 태어나서 만 3세까지 스마트폰을 경험한 비중은 88%에 달했다. SK텔레콤이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을 처음 보유하는 연령은 7.4세다. 5G 서비스가 확대될수록 이러한 트렌드는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에 이동통신 3사는 키즈 고객을 잡으려는 노력을 꾀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5G 시대를 맞아 오는 10월 1일 유무선 키즈 브랜드 ‘잼(ZEM)’을 런칭하고 만 12세 이하 전용 상품, 서비스를 한층 강화한다. 기존 ‘쿠키즈’ 브랜드는 모두 ‘잼’으로 전환된다. ‘잼’은 만 12세 이하 고객이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기르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즐기도록 돕는 ‘스마트 친구’를 표방한다. ‘잼’을 통해 초등학생에게도 한 발짝 더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잼’ 앱은 부모용과 자녀용으로 나뉘며 오는 10월1일부터 앱 마켓에서 설치 후 서로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쿠키즈’ 앱 이용자는 앱 업데이트를 통해 ‘잼’ 앱을 이용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와 상의해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요일별, 시간별 등 최대 5가지 모드로 설정함으로써 올바른 사용 습관을 길러줄 수 있다.

또한 각종 케어 기능을 활용해 자녀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자녀가 자주 가는 곳을 ‘안심존’으로 등록해 진입 또는 이탈 알림을 받고, 자녀가 위치한 지역의 미세먼지 정보도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하다. 자녀가 스마트폰을 보면서 오래 걸으면 자동 알람을 줘 사용을 자제시키는 ‘스몸비(스마트폰-좀비 합성어) 방지 기능’도 지원한다.

자녀가 유해 콘텐츠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일도 줄일 수 있다.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전화, 앱 마켓 결제, 인터넷 등을 차단할 수 있으며, ‘잼’ 앱과 B tv를 연동해 자녀를 집에 두고 외출해도 TV로 어떤 콘텐츠를 시청하는지 확인 가능하다.

‘잼’ 앱은 자녀 1명 당 보호자 5명, 보호자 1명 당 자녀 5명까지 연동 가능하며, 부모용 앱은 타 이통사 고객도 이용 가능하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 18일 이케이 주식회사(이하 EK), 케이씨에스교육문화컨설팅(이하 KCS)과 유아 미디어 교육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공동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8월 말 기준 누적 250만 고객이 사용한 유아 서비스 고객 만족도 1위의 ‘U+tv 아이들나라’로 IPTV 유아 교육을 선도 중이다. 유아 교육 1위 포털 ‘키드키즈(KIDKIDS)’ 운영 등 온라인 기반 유아 교육 전문 기업인 EK, 교육 맞춤형 컨설팅 전문 기업인 KCS와 협력, 앞으로 각 사가 보유한 유아 교육 서비스 강점을 바탕으로 공동 마케팅과 기관, 가정 연계 유아 미디어 교육 확산 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3사는 향후 ▲U+tv 아이들나라의 유아 교육 기관 공식 교육과정 채택 확대 및 교육 기관, 가정 대상 유아 미디어 교육 확산 ▲교육 기관과 가정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유아 교육 활성화 ▲사회공헌 활동, 공공 교육사업 목적 캠페인 진행 등 공동 마케팅 활동 관련한 협업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작년부터 시범 교육 기관과 협력해 U+tv 아이들나라 맞춤 교육 콘텐츠와 누리과정 기반 콘텐츠 등을 실제 유아 수업에 활용 중이다. 향후 U+tv 아이들나라를 활용한 표준 교육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를 발간하고 교육 실증 사례 개발과 교사 교육 등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초등학생용 코딩 교육 솔루션인 ‘지니블록’에서 기초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니블록 캡쳐
초등학생용 코딩 교육 솔루션인 ‘지니블록’에서 기초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니블록 캡쳐

또 KT는 초등학생들도 인공지능(AI)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코딩을 배울 수 있는 ‘KT AI 에듀팩 초급 패키지’를 내달 1일 출시한다. 지난 6월 출시됐던 중고등학생용 ‘AI 에듀팩(파이썬 중고급 패키지)’에 이어 이번 초급 패키지 출시로 한국형 AI 교육의 단계별 표준을 정립했다.

‘AI 에듀팩 초급 패키지’는 6월 출시 된 기존 ‘AI 에듀팩(파이썬 중고급 패키지)’에 초등학생용 코딩 교육 솔루션인 ‘지니블록’과 이를 활용한 ‘초급 AI 코딩 교육용 교재(PDF)’를 더했다. 기존 ‘AI 에듀팩(파이썬 중고급 패키지)’을 구매 했던 고객들도 ‘지니블록’ 홈페이지에서 무료 제공되는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이로써 모든 ‘AI 에듀팩’ 이용자는 ‘AI 에듀팩 초급 패키지’로 ‘컴퓨터적 사고력’과 혁신 기술의 기초를 익히고, 연속해 ‘AI 에듀팩 중고급 패키지’로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 구사와 AI 기술 활용의 실무 개발 능력을 익히는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해졌다.

KT는 더욱 창의적인 AI 실습과 손쉬운 교육 진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니블록’의 기능을 보완하고 연계 교육 콘텐츠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지니블록’은 ‘AI 에듀팩’ 고객 외에도 PC를 통해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다만 ‘지니블록’의 AI 인터페이스와 AI, IoT 메이킹 실습에 특화된 특성에 따라 ‘AI 에듀팩’을 통해 학습할 경우 PC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큰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