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추이 보면서 다른 야당과 제출시기 협의해 나갈 것”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제57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본청 218호)에서 열린 제57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조국 법무부장관을 겨냥 “야당은 부득이하게 해임건의안 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은 파렴치한 수사 방해와 피의자 비호를 당장 집어치우기 바란다”며 이같이 경고했다.

그는 이어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만 봐도 조국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너무 뻔뻔스러운 상황”이라며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고 당사자가 사퇴의사가 없다면 정부여당은 지금이라도 강제 퇴진시키는 게 상식적인 대처지만 민주당과 범여권 인사들은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법 절차에 따라 수사하는 검사들을 범죄 집단으로 매도하며 조국 지키기에 올인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피의자 비호를 위해 집권여당이 검찰을 고발하겠다는 발상이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라며 “정권의 시녀 노릇을 제대로 하는 검찰 만드는 것이 민주당의 검찰개혁이냐”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그는 “지난 조국 인사청문회 때도 안건조정 신청이란 막가파식 대응으로 증인채택을 반대하더니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생떼를 쓰면서 같은 행태를 되풀이하고 있다”며 “조국 임명으로 국가와 국회를 망신시킨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조국과 함께 침몰하게 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조국 일가 수사가 정점을 향해가고 있다. 자택 압수수색에 이어 딸과 아들까지 소환조사를 받았고 다음 순서는 조국 피의자 장관과 부인이 검찰에 출석해 입시부정과 가족펀드 운영에 어디까지 직접 관여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며 “사태 추이를 보면서 다른 야당과 제출시기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여당을 강하게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