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정밀버스위치정보서비스개요.사진/제주도청
초정밀버스위치정보서비스개요.사진/제주도청

[제주 취재본부 / 문미선 기자]제주도가 국내 민간 ICT기업과 협업으로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도가 선보일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카카오가 제공하는 지도어플리케이션상에서 구현되며, 기존 20m급 위치정보가 10cm 오차 급으로 크게 개선된 위치정보를 통해 실시간 정밀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대중 교통 편의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와 카카오의 민관 협약 프로젝트로 추진된 이번 위치기반서비스는 제주도가 구축한 빅데이터 플랫폼에 수집된 위치정보데이터를 카카오의 카카오맵 서버와 연동시켜 카카오 지도어플리케이션에서 이동 중인 버스의 실제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를 통해 도민과 관광객들은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줄이고 환승 편이성이 높아짐은 물론, 현재 버스정보안내기 미설치 지역의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수집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에 연계,제공하여 국가중점데이터로 개방하고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도는 올 해까지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를 안정화시키고, 모범적인 정보통신기술 활용을 시현하고 이를 전국에 확산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