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분양 풍성해 좋은 단지 고를 수 있어

요즘 같은 분양시장 침체시기에는 미분양 아파트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오히려 좋다. 침체기에는 입지 여건이 좋은 단지도 일시적으로 미분양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단지는 경기가 좋아지면 효자 종목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시장의 전반적인 침체와 9월 이후 분양가상한제 시행이 미분양이 느는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하지만 분양가상한제가 시행되면 민간공급물량이 줄고 수요는 증가해 유망한 미분양물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많다. 또 건설사의 수익률도 감소해 계약자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줄기마련. 따라서 분양가상한제 이전에 유망지역의 미분양아파트를 구입해보는 것도 내 집 마련 전략 중 하나다.

서울 강남권 아파트라고 해서 미분양에서 제외 될 수는 없다. 고가 분양 논란과 종부세 과세표준상향조정에 따라 고가주택의 인기 주춤해 졌다. 하지만 대부분 서울 강남권 지역 단지들은 기반시설과 생활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진 곳에 입지해 있어 관심이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서는 유망단지들이 많이 선보였으나 미분양물량은 많지는 않다. 지방은 충북 청주대농지구의 지웰시티, 마산의 메트로시티 등 매머드단지를 비롯해 대 단지들이 많아 관심을 둬 볼만하다.

부동산1번지 스피드뱅크(www.speedbank.co.kr)가 주요 미분양 단지를 소개한다.

서울 미분양 단지

◆삼성동 이수브라운스톤=강남구 삼성동에 주상복합 64평~110평형 54가구 중 일부분을 분양 중이다. 단지인근에 언북초, 삼릉초, 언주중, 영동고, 경기고가 도보로 통학 가능하다. 서울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역을 도보로 5분이면 이용 가능하다. 또 영동대로, 영동대교 등을 통해 서울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강남구청, 현대백화점, 코엑스 등 행정ㆍ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서초구 서초 아트자이=GS건설은 서초동에서 서초 아트자이 주상복합 아파트 54평~101평형 164가구와 오피스텔 52,54평형 26가구 총 190가구로 구성됐다. 예술의 전당에서 법원으로 이어지는 반포로에 인접하며 3호선 남부터미널역이 도보 6분, 2호선 서초역이 도보 10분 정도 거리이다. 서울교대부속초교, 서초초교, 서울고, 상문고, 은광여고 등 명문 8학군이 통학권에 있으며 법원, 서울교대, 남부터미널, 예술의 전당 등이 가깝다.

◆남산플래티넘= 쌍용건설은 남산 플래티넘 53평~92평형대로 총236가구 중 일부분을 분양 중 이다. 규모는 최고 33층, 2개 동으로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남산 조망이 가능하며 남산 3호 터널을 이용해 강ㆍ남북 교통이 원활하다. 지하철은 4호선 명동역과 회현역이 인접해 있다. 교육시설은 남산ㆍ리라ㆍ숭의초, 개성여고, 숭의여대, 서울예대 등이 위치하고 있다.

경기도 유망 미분양단지

◆부천 심곡 파라곤= 동양건설산업은 심곡동에서 주상복합아파트 60가구의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지하 6층, 지상 19층 2개 동 규모로 52평형부터 66평형까지 구성됐다. 인근 72만여 평 소사지구가 경기도 뉴타운으로 선정돼 인근의 주거환경이 개선 된다. 교통여건은 1호선 전철 부천역이 도보 5분 거리이며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경인고속도로와도 인접해 서울진입과 외곽 진출입이 용이하다. 생활편의시설로는 자유시장이 도보 2분 거리, 이마트 도보 5분 거리에 있다. 또 GS백화점, 홈에버도 차로 5분 거리로 접해 있다. 계약금 5%, 중도금 50% 이자후불제, 발코니무료확장등 혜택이 주어진다.

◆용인흥덕 신동아파밀리에= 신동아건설은 용인흥덕지구에 총759가구 중 일부분을 분양 중 이다. 776가구 임대분양으로 10년 후 분양 전환이 가능하다. 최고 20층까지 올라갈 계획이며 평형은 41평~52평형까지 이뤄진다. 신동아파밀리에가 들어서는 흥덕지구는 2008년 말 개통예정인 양재~영덕간 고속도로가 흥덕지구를 관통해 서울 강남권 진입이 수월하고 정자~수원간 신분당선 연장선을 이용할 수 있다. 또 판교와 인접하고 있어 판교의 후광효과도 기대된다.

지방 유망 미분양단지

◆경남 마산 메트로시티=태영과 한림건설은 마산시 양덕동의 구 한일합섬부지에 아파트와 주상복합으로 약 4000여 가구를 지을 계획이며 이중 1차분 36평~71평형 2127가구가 분양 중이다. 단지의 동서쪽으로 삼호천과 산호천이 흐르며 단지 전체에서 마산 앞바다가 조망 가능하다. 홈플러스와 신세계백화점, 마산종합운동장, 고속터미널, 마산역 등이 인접하다. , 중도금 60% 이자후불제 혜택이 주어진다. 이미 마무리된 1차 중도금은 잔금으로 이월된다.

◆청주대농지구 신영 지웰시티= 충북 청주시 흥덕구 북대동 555번지 일원, 대농지구에 분양하게 될 신영 지웰시티는 총 17개 동 규모로 총 4081가구를 공급한다. 평형은 38평~77평형까지 다양하며 현재 1차분 2164가구를 현재 분양 중이다. 신영측은 현재 계약율이 약 42% 선이라고 발표했다. 사업지는 중부고속도로 서청수IC와 경부고속도로 청주IC와 인접하다. 고속철도망의 거점인 오송분기역과 행정 중심합도시의 관문공항이 될 청주국제공항과도 차량으로 15분 거리이다.

◆양산신창 비바패밀리=경남 양산 물금지구 23블록에 신창건설이 1248가구 중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26평~51평형대로 대다수가구가 남향배치 되며 323만평의 계획신도시로 인근에 워터파크가 4만4천평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중앙고속도로 물금IC, 남양산IC가 인접하며 경부선 물금역도 가깝다. 단지 앞으로 양산천이 흐른다. 계약금은 500만원이며 중도금 50% 중 40%는 무이자, 10%는 이자후불제 혜택이 주어진다.

◆부산명지지구 퀸덤2차=영조주택이 명지지구 5만여 평에 들어서는 1041가구가 분양 중에 있다. 44개동 5~10층 규모의 저층 단지에 46평~88평형까지 중대형평형 위주로 구성됐다. 이 아파트는 바다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 내 영어마을이 들어서는 것이 특징이다. 중도금 50% 이자후불제 혜택도 주어진다.

◆부산정관 현진에버빌=부산 정관 신도시 A-7블록에서 37평~59평형 690가구를 분양 중이다. 126만평 규모의 친환경 생태도시인 부산 정관 신도시에 전 가구 남향위주 배치했다.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로 설계했으며 다양한 테마공원과 선큰가든을 조성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단지 내180여 평의 영어학습체험공간이 마련된다. 금융조건은 계약금 500만원에 중도금 50%를 무이자, 10% 이자후불제로 대출해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