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공공건축물·사회기반시설 지진 안전 특별 점검 실시해야”

21일 오전 11시4분 경북 상주시 북북서쪽 11㎞ 지역에서 규모 3.9 지진이 발생했다. (사진 / 기상청 제공)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상주 지진과 관련해서 민주평화당은 21일 “정부가 국민들이 안전을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진 대응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상주 지진으로 인한 인명·재산상 피해가 없기를 기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대변인은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건축물과 다중이용시설, 노후 건축물, 또 원자력발전소 등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지진 안전 특별 점검을 실시하고, 내진 설계가 이뤄지지 않은 건축물에 대해서는 2020년 정부 예산안에 내진보강 예산 투입을 확대해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대지진에 적극 대비해줄 것”이라고 요청했다.

그는 “포항 지진과 경주 지진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경북 상주에서 3.9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며 “최근 수년 동안 1년에 한 번꼴로 발생하는 지진으로 인해 국민들은 이제 더 이상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피부로 체감하고 있다”고 했다.

홍 대변인은 “경상북도 내진 설계 대상 건축물 62만동 가운데 내진을 확보한 건축물은 단 4만동으로 6%에 불과하다”며 “경주 지진과 포항 지진으로 수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상 피해가 발생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지진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평화당은 정부가 국민들이 안전을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진 대응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재차 촉구했다.

또한 포항 지역과 관련해서도 “주민들은 지금 국회를 향해서 추경 예산안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며 “평화당은 거대 양당의 정쟁으로 인해 6월 임시국회에서 추경 예산안 처리가 불발되고, 빈손 국회로 끝난 것에 대해 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거대 양당이 정치적 주도권을 갖기 위한 무의미한 샅바싸움을 중단하고 오직 국민을 위해 통 큰 양보와 배려의 정신을 발휘해줄 것”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