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추경 빨리 처리…시기 놓치면 안돼”
황교안, 경제정책 대전환·외교라인 문책·경질 촉구…손학규 지원·동조
손학규·정동영·심상정, 선거법 개정·개헌 언급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문재인 대통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1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이른바 ‘완전체’로 진행된 회동에서 5당 대표 모두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해 한일 정상회담 개최 및 대일특사 파견에 한목소리를 냈다.

여야 5당 대표는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데 공감했지만 해결 방안을 두고 저마다 조금씩 다른 의견을 냈다.

일본의 경제 보복 대응 외에도 손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선거법 개정과 관련 개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회동 모두발언에서 “초당적으로 합의를 이루고 공동대응 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국민들 매우 든든해할 것”이라며 “일본에게도 좋은 메시지 될 것이고 정부와 기업의 협상력 높여 주는데에도 도움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 경제 엄중한데 엄중한 경제대책으로 시급한 것은 추가경정예산안을 최대한 빨리 원만히 처리하는 것”이라며 “추경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해주고 소재부품에 대한 대책 예산도 국회서 충분히 반영해주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청와대 회동에 처음 참석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톱다운 형식의 한일정상회담 추진을 촉구하면서도 외교안보라인의 문책과 경질을 제기하는 등 정부의 실책에 대해 공세를 폈다.

황 대표는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 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께서 어렵겠지만 톱다운 형식으로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대일특사를 파견하는 등 서둘러 해결책들을 만들어야 하고 사태를 원만히 풀기 위해 대통령께서 미국이 우리 입장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대미 고위급 특사를 파견하는 등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며 “이런 과정을 통해 한미일 공조가 복원되는 결과가 만들어져야 지속가능하고 장기 안정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황 대표는 “지난 8개월 동안 우리 정부 일본 문제 관련해서 예후와 경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무시하고 대비하지 못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라며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 보복을 예측하지 못한 것 같다. 또 문제가 발생한 후에도 허둥지둥 대책을 제대로 잘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외교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하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라며 결단을 촉구했다.

경제 현안에 대해서도 “우리가 앞으로 일본과 보다 더 당당히 맞서기 위해서는 경제의 기초가 튼튼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우리 경제 현장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에 대해서 많은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일본이 감히 경제 보복조치를 꿈도 꾸지 못하도록 하도록 대통령님이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결단 해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이를 거들었다. 손 대표는 “대통령이 철학을 바꿔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한다”며 “소득주도성장은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시장 우선 친기업 정책으로 철학을 바꿔야 한다”면서 “청와대 조직을 간소화해야 한다. 경제부총리가 기재부 장관인데 일자리 수석, 일자리 부위원장 등 다 간섭하는 자리”라고 했다.

정치 개혁 문제에 대해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선거제 개편은 의지를 갖고 처리해주시고 개헌에 착수해주시기 바란다”며 “개헌을 위해 범국가적인 개헌특위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또한 “14개월 만에 (회동이) 열린다고 하는데 오늘과 같은 영수회담을 정례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동영 대표는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제보복규탄결의안을 반드시 통과해야하고 추경안도 해야한다”며 “여당이 양보해야 한다. 국방장관 해임안 등이 그렇다”고 강조했다.

정치개혁과 관련 “개헌의 골든타임이 지났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할 수 있다”며 “연동형 선거제가 마련되면 원포인트 개헌에 착수한다는 것이 나경원 원내대표를 포함한 5당 원내대표의 합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2년 전 선거제 개헌에 합의하면 분권형도 동의하겠다고 말했는데 그 말씀이 유효한지 묻고 싶다”고 질문하기도 했다.

심상정 대표는 다른 정당과 달리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정부의 강경한 대응을 주문했다. 심 대표는 “일본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면 한일 안보군사협정 페기를 검토해야한다”며 “보복이 계속되면 결연한 의지로 맞서야한다”고 했다.

특사 파견과 관련해서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우리가 파견하면 일본도 파견하는 상호교환 조건이 전제될 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개혁에 대해서는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패스트트랙 지정까지 갔다”며 “정개특위를 다음주부터 가동해서 8월 말까지는 특위차원의 개혁안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생각의 틀을 바꿔서 한국당까지 함께 참여하는 선거제 개혁을 바란다”고 했다.

야당 대표들의 발언이 마치고 난 후 이해찬 대표는 “초당적 합의를 이뤄야 할 사안은 일본의 경제침략 문제”라며 “정부 대응이 아쉬움이 있다 말했지만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겠다는 것은 여야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그는 “저희 당은 일본경제침략특위를 발족해서 활동을 시작했다”며 “국회도 5당이 합쳐서 국회에도 대책특위를 만들어 활동을 시작하고 정동영 대표가 말한 규탄결의안을 채택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