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일본의 경제보복 대한민국 내정간섭”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정부의 대응책을 깎아내리거나 기를 꺾으려는 말은 삼가 주길 바란다”며 “황 대표가 ‘백 태클’의 선봉장이 아니길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해 황 대표는 구체적 대안 없이 정부 탓만 해왔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을 두고 문제의 본질은 과거로부터 발이 묶여 있는 한일 관계가 결국 오늘의 불행한 사태를 일으킨 것이라고 지적했다”며 “황 대표는 이번 사안의 본질을 우리 정부가 과거사 즉 강제 징용, 위안부 등에 사로잡혀있다고 지적 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면서 “일본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는 대한민국 사법권에 대한 내정간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나라의 사법권을 지키는 것은 국회가 결코 물러설 수 없는 데드라인”이리면서 “그런데 황 대표는 오히려 우리 정부가 과거에 연연하는 모습이나 집착하는 태도가 이번 일본 경제 보복에 원인이 되고 있다는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정부가 오해할 만한 말만하니 참으로 개탄스럽다”면서 “더욱이 이번 사건의 발단은 황 대표가 총리를 지냈던 박근혜 정부가 일본을 지나치게 의식해 좌초한 사법농단에 있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과오를 반성하지는 못할망정 정부의 저자세 외교를 강요하는 듯한 그런 뉘앙스로 또다시 사법부의 판결을 훼손해선 안된다”며 “그런 행태는 국익에 전혀 도움되지 않고 오히려 일본정부에 잘못된 인식·판단 심어 줄 우려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