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략물자 北 반출 가능성 100% 사실무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아직까지 일본측이 경제 보복 수위를 낮추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당국이 수출 규제 명분으로 제기한 전략 물자의 북한 반출 가능성은 100% 사실 무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오히려 한국을 안보상 우호 국가에서 제외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다음주 일요일에 있을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에도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 대표는 “상황이 매우 유동적이지만 당정청은 한일 양자협의, WTO를 통한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외교적 해법과 함께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중장기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금요일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현장 의견 청취하기 위해 반도체 산업의 자립을 이끄는 기업체를 방문했다”며 “현장에서는 국산화된 첨단 소재를 실험하는 테스트배드를 조기에 구축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핵심 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대·중소기업 간 컨소시엄을 구축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당에서 적극 검토해서 가능한 반영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당은 일본 경제 보복 대책 특위 산하에 전략분과, 산업 통상분과, 외교안보분과를 구성했고 일일점검 회의를 하고 있다”며 “내일은 당청간 연석회의를 열어 종합대책을 세우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