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레드벨벳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레드벨벳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레드벨벳 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6월 12일~7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03,794,99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레드벨벳, 블랙핑크, 트와이스, 아이즈원, 우주소녀, 여자친구, 러블리즈, 프로미스나인, 소녀시대, (여자)아이들, 에이핑크, 마마무, 오마이걸, ITZY, 티아라, 모모랜드, 에이프릴, 공원소녀, 체리블렛, 위키미키, AOA, 걸스데이, 피에스타, CLC, EXID, 퍼플백, 버스터즈, 이달의 소녀, 베리굿, 애프터스쿨 순이었다.

1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3,052 미디어지수 3,733,272 소통지수 1,485,513 커뮤니티지수 2,478,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00,316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6,044,709와 비교해보면 38.97%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064 미디어지수 2,097,144 소통지수 2,971,023 커뮤니티지수 2,928,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96,05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9,305,014와 비교해보면 10.84% 하락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740 미디어지수 2,895,600 소통지수 1,323,775 커뮤니티지수 2,574,0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5,136로 분석되었다. 지난6월 브랜드평판지수 7,114,631 와 비교해보면 1.27% 상승했다.

4위, 아이즈원 (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044 미디어지수 2,008,224 소통지수 1,179,719 커뮤니티지수3,279,6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03,657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904,269와 비교해보면 18.62% 상승했다.

5위, 우주소녀, ( 설아, 엑시, 보나, 성소, 은서, 다영, 다원, 수빈, 선의, 여름, 미기, 루다, 연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844 미디어지수 3,097,616 소통지수 882,677 커뮤니티지수 1,652,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5,818,53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47,073와 비교해보면 68.80%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