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김상조, 정책실장으로서 너무 많은 말 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의에서 개각설 보도와 관련 질문에 대해 답 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최근 개각설 보도와 관련 “인사권자의 뜻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의에서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일본의 경제 보복사태와 동시에 일부 국무위원과 총리의 총선 출마설도 보도된다.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이 문제가 원만히 해결이 될 때까지는 책임지고 앞장 서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하자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총리는 “제가 스스로 저의 정치적 거취를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 정부가 ‘롱리스트’를 갖고 대응하고 있다고 한 것에 대해 “정책실장으로서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구나 이렇게 판단했다”고 꼬집었다.

이 총리는 ‘일본의 현재 경제 보복이 언제 해결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대해 “상처는 꽤 오래갈 수도 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이 “대통령께서 직접 나설 수 없지만 대통령께 특사 파견을 건의할 용의는 있는가”라고 묻자 이 총리는 “공개하긴 어렵지만 외교적인 노력이 여러 가지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