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47명, 아베 총리에 공개서한 발송

채수찬 열린우리당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 47명은 지난 30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공개서한을 발송했다.

공개서한 작성과 서명을 주도한 채 의원은 3일 기자회견을 통해 “태평양 전시 일본군 성노예 동원의 강제성은 일본 당국의 공식문서와 관련자들의 증언 등 명백한 증거들이 있는데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일본 정부는 모호한 표현으로 그 강제성을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 의원은 이어 “이에 대해 일본군 성노예의 가장 큰 피해자인 대한민국 국회는 공식적으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일본정부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채 의원은 아울러 “의례히 써오던 ‘위안부’라는 표현은 위로하는 여자 즉, 일종의 매춘부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이는 일본군에게 붙잡히고 끌려가 억지로 성노예로 부림 당했던 사실과 맞지 않는 표현이므로 앞으로 언론을 포함한 우리 모두는 이를 ‘성노예’라고 명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개서한에는 성노예 동원의 강제성을 명확히 인정하지 않는다면 관련 당사국들이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구성하고 총리와 일본 정부는 성노예 여성들에게 국가의 이름으로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공개서한에 서명한 의원들은 채 의원을 비롯해 강성종, 강창일, 권선택, 김선미, 김성곤, 김영주, 김태년, 김태홍, 김희선, 노현송, 문학진, 박명광, 박재완, 배일도, 변재일, 신상진, 신학용, 안명옥, 양승조, 염동연, 우원식, 우제창, 유선호, 유필우, 윤원호, 이경숙, 이계진, 이광철, 이근식, 이낙연, 이목희, 이상경, 이성권, 이영호, 이인영, 이재오, 이종걸, 장영달, 장윤석, 장향숙, 정동채, 정진섭, 조배숙, 최 성, 최규식, 최재천 의원(가나다 순) 등 47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