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찬 시의장, 7호선 연장사업 재검토 요구를 시의장 직권으로 시 집행부에 요구하지 않겠다
안병용 시장, 예산을 세워놓고도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불통의 시 행정 피해는 주민에게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22일 의정부시민 공동체 김용수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과 의정부시의회 안지찬 의장의 독선적인 시정운영의 중단을 촉구하며 시민단체에서는 오는 7월 1일 2018년 지방선거가 치러진지 1년 이상 지나야 가능한 ‘주민소환제’투쟁을 할 것이라 표명했다.

시민단체 김용수 대표에 따르면 2018년 실시된 6.13지방선거 당시 후보로 나선 모든 당의 지역정치인들이 공약으로 내걸고 자신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표를 읍소했지만 선출되자 이제 와서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만 주장하고 정작 선출해준 시민들의 의견이나 요구는 묵살하고 “불가하다”는 입장만 내세워 ‘주민소환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은 지역의 최대현안인 7호선 노선변경과 관련해 시민들에게는 최선을 다했다고 하지만 정작 2018년 7월 16일부터 현재까지 7호선 노선변경과 관련해 단 한 차례도 국토부를 비롯한 관련기관에 협조를 요청한 사실이 없었음을 의정부시청을 상대로 한 공문회신을 통해 알게 돼 시민단체가 분노했다고 덧붙이며 안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제 여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사진/고병호 기자
안병용 의정부시장. 사진/고병호 기자

또한 시민의 뜻을 대변해야 할 의정부시의회 안지찬 의장은 거의 막말수준인 “7호선 연장사업 재검토 요구를 시의장 직권으로 시 집행부에 요구하지 않겠다”면서 “시가 안한다하는데 의회가 어떻게 하느냐?”는 어처구니없는 입장을 표명해 시민들의 공분을 사는 한편 2019년 7월 1일부터 할 수 있는 주민소환제를 통해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어 시민단체는 경기도에서는 의정부시가 검증된 요구를 가져와야 검토를 하는데 의정부시는 시의회에서 예산을 세워놓고도 시장이 안 나서고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불통의 시 행정을 추진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의정부시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정부시민단체 김용수 회장.사진/고병호 기자
의정부시민공동체 김용수 대표.사진/고병호 기자

이뿐만이 아니라 현재 의정부시가 추진 중에 있는 쓰레기소각장 이전문제도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정부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소통 없는 행정을 펼쳐 안정적인 시 운영을 기대하고 안 시장을 3선 시장에 당선시킨 일이 오히려 시민들에게 독이 되어 돌아왔다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또한 시민단체는 의정부시가 현재 시청 내에 있는 실외테니스장을 19억의 세금을 들여 돔테니스장을 만들어 특정인들의 운동시설을 만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의정부시는 주민운동시설, 미세먼지를 방지한 어린이 놀이시설, 실내행사의 필요성에 의해 돔테니스장을 만든다 해놓고 정작 사용용도 계획에 대해 질의하니 답변을 내놓지 못해 지난 5월 15일 415명이 서명한 감사청구를 감사원에 청원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처럼 의정부시와 시의회가 의정부시민단체와 대립의 각을 세우고 향후 법적공방까지 벌어질 수 있는 대치상황의 시작은 도봉~옥정간 7호선 연장구간 의정부 노선으로부터 시작됐다.

의정부시가 양주시의 두 배가 넘는 600억원이 넘는 부담금을 내면서 의정부 인구의 절반이 넘는 신곡, 장암, 민락지구에 역을 신설할 계획도 없고 이 지역 시민들이 이용이 편리한 노선계획이 없어 시작된 노선변경 요구와 역 신설요구가 그 원인이 됐다.

시민단체는 의정부시와 의정부시의회가 나서서 경기도와 국토부를 설득해서라도 의정부시민의 공공성 의견을 관철해야 하는데 지방자치단체에서 시장의 정치적 계산과 정무적 판단으로 노선변경 요구를 포기하는 것은 의정부 발전에 장애로 작용하는 실정이라는 것이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하지만 의정부시는 현재 시민단체의 이러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TF위원회를 구성하고 경기도와 지속적인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의견교환을 해왔다고 답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한 치의 양보나 타협이 없는 의정부시와 의정부시민단체의 대립은 진정 주민소환제라는 불명예스러운 수순을 밟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포천 서장원 전 시장이 주민소환제의 영향으로 시장직을 중도하차한 바 있다.

현재 도봉~옥정 7호선 구간의 의정부구간에 대한 시공사 선정, 설계 등 모든 일정은 오는 11월이면 최종 결정돼 사업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