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엔 반대…구성 검토했단 보도는 내 발언 이해 못한 것”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22일 자신이 강조해온 제3지대 정당 창당 시점에 대해 “늦어도 정기국회 이전까지는 창당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도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에 대해선 반대하고 있다. 3지대에서 새로운 정당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일부 언론보도에서 자신이 정의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을 검토해보기로 선회한 듯 비쳐진 데 대해서도 “정확하게 나의 발언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며 “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으로 한명이라도 반대하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 원내대표는 “평화당에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복수의 의원들이 있다”며 “사실상 정의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은 어렵다”고 거듭 못을 박은 데 비추어 전날 의원총회에서 ‘우선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이후 상황에 따라 제3지대 신당도 추진하는 등 2단계 방안을 실현해봤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와 의원들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던 그의 발언은 단순히 형식적 차원에 그친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그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관련해선 “인위적으로 일자리를 만들면 안 된다. 정부가 일자리와 관련해 매년 20조 이상 썼지만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았다”며 “경제를 개선하기 위해선 먼저 공무원 조직을 축소해야 한다. 이후 강력한 노동개혁을 통해 국가의 성장 잠재력을 높여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