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에서 논의하기에 실익 없는 안건들로 판단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2일 “최고위원 3명이 요구한 5개 안건은 상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215호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틀 전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이 긴급 최고위 개최를 요구하면서 의제로 내세웠던 5개 안건과 관련 “최고위에서 논의하기에 실익 없는 안건들로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명직 최고위원 2인 임명 철회와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임명철회 건은 당헌과 유권 해석 등을 이미 지난 2일 하태경 최고위원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내 정치적 행위를 법정으로 가져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적 있지만 법원의 판결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논의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상정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이 뿐 아니라 손 대표는 “4·3 보궐선거 여론조사와 관련한 특위 설치는 이미 당내 독립기구인 당무감사위원회에서 당무 감사를 요구한 만큼 감사 결과를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내놓은 데 이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우리 당이 박 의원에 관한 조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정치인 발언을 최고위에서 일일이 문제 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역설했다.

다만 박 의원은 평화당 의원들에게 손 대표가 접촉해 ‘바른미래당으로 와 유승민을 몰아내자’는 식의 얘기를 했다고 주장했던 본인 발언과 관련,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분란 일으킨 것이 아니라 자기들이 그렇게 했다. (사실이) 안 맞으면 본인이 아무 소리 못하잖나”란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손 대표는 자신이 임시 최고위 소집을 거부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당헌당규에는 의총 소집 요구 등에만 기한을 규정하고 있고 최고위는 소집기한을 규정하고 있지 않다”며 “최고위 소집과 주재권은 당 대표에게 있고 저는 오늘 대표로서 임시 최고위를 소집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